최종편집:2024-04-25 15:06:47

민화에서 찾는 ESG경영 철학

김 효 선 박사
한국탄소금융협회 대표이사

세명일보 기자 / 1134호입력 : 2021년 04월 12일
민화를 배운 적이 있다. 우리나라 민화는 작가가 미상인 보통사람이 그린 대중적인 실용화를 말한다. 민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 화려한 색에 반하고, 또 전달하는 내용과 위트에 반한다.
커다란 모란은 부귀를 의미하고 함께 그리는 바위나 나무, 나비와 어우러져 장수를 빈다. 또 호랑이도 자주 등장하는데 까치와 함께 부패한 위정자를 비꼬면서 억압되고 힘든 사회를 표현했다고 한다. 이렇게 우리 조상들은 눈높이 맞는 문화를 통해서 이웃과 생각을 교류했던 것 같다.
민화를 언급한 이유는 민화야말로 눈높이 문화가 얼마나 파급력이 있느냐에 대한 얘기를 하고 싶어서이다. 요즘 기업들이 ESG경영에 대한 의지를 많이 표명하고 있다. 정말 다행이다.
그동안 정책이 정책에서 끝났다면 이제 기업이 스스로 답을 찾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ESG경영이 기업들을 움직이는 큰 기준이 된다는 것은 민화가 대중들에게 어필했던 것처럼 기업들의 눈높이가 그만큼 글로벌화되었다고 평가된다.
때론 우리 스스로가 우리가 성장하는 것을 느끼지 못할 때가 있는데 우리의 기업문화가 변하고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많이 접하고 있다.
특히 요즘 ESG경영 컨설팅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데 직원들 대상 서베이를 하다보면 직원들이 글로벌 아젠다와 정책을 아주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옛날에는 컨설팅이 단순 정보를 전달하던 때가 있었다. 요즘은 달라졌다. 정보는 이미 공공재가 되어 대중화되었다. 기술의 힘이다. 정보를 좀 더 나은 지식으로 만드는 능력 또한 많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요즘 컨설팅을 하려면 정보도 중요하지만 선별 능력은 물론 분석능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ESG경영은 특히 분석능력과 철학이 중요하다.
세상은 변했다. 그리고 평가하는 잣대도 달라졌고, 평가하는 눈도 많아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은 것이 있다. 그것은 한번 잃은 신뢰는 회복하기 어렵다는 사실이다. 결국 ESG경영은 신뢰경영이다.
신뢰는 하루 이틀에 얻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좋은 환경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열악한 환경을 극복한 자에게 주어진다.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 모두에게 위기로 다가왔다.
하지만 이 위기 속에서 빛을 발하는 기업들이 있다. 어둠 속의 빛은 더욱 찬란하다. 즉 코로나 팬데믹 속에 신뢰를 얻은 기업은 그 미래가 더욱 밝을 것이다.
ESG금융이 본격화되고 있다. ESG금융이 먼저냐 탄소중립이 먼저냐 하면 마치 달걀과 닭과 같아 대답하기 어렵다. 즉 금융이 있어야 정책도 빛을 발할 수 있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에너지전화정책과 금융이 함께 존재하므로 앞으로 더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염려되는 바가 있다.
첫째는 ESG 남용이다. 여기에도 저기에도 ESG를 갖다 붙여 면죄부 삼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둘째, ESG경영의 오용이다. ESG경영은 ESG금융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서 비롯되어야 한다.
ESG금융은 투자를 받을 곳과 투자를 받지 못할 곳을 가린다. 즉 ESG금융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여 경영오류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셋째, 묻지도 따지지 않는 따라하기 식 ESG경영이다. 자기 몸에 꼭 맞는 ESG경영을 찾아야 한다. ESG경영은 명품이 아니다. 눈만 높다고 ESG경영을 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ESG경영은 기업 고유의 가치와 이해관계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에서 출발해야 한다. 그래야 몸에 꼭 맞는 세상에서 딱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 ESG경영이 된다.
끝으로 ESG경영을 하고픈 기업들에게 세 가지를 당부하고 싶다. 하나는 절대 혼자 하지 말라는 것. 이해관계자와 함께 고민하고 함께 전략을 만들기 바란다. 또 하나는 전문가를 고용하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거울에 비친 내 모습에 우리는 때론 후한고 때론 박하다. 객관적으로 보기 어렵다. 전문가는 가능하다. 나머지 하나는 오늘 당장 시작하라는 것이다. 투자자들은 안다. 오늘이 모여 내일이 된다는 것을.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사람들
예천군 용문면 가족봉사단과 용문면 자원봉사거점센터는 지난 20일 용문면 어르신들과 함께  
예천군 지속가능발전협의원들이 지난 12일 봄을 맞아 개포면 행정복지센터 일대 가로변 자투 
예천군 호명읍 담암리에 거주하는 105세 임차녀 할머니가 지난 10일 호명읍 제1투표소를 
경북도청 공무원 봉사동아리 \"행복을 바르는 사람들\"가 지난 6일 예천군 감천면 소재  
예천군 보건소는 지난 4일 2023년도 부서업무 종합평가 최우수 부서 선정으로 받은 시상 
대학/교육
대구교육청, 2024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경쟁률 14.5대 1  
대구대, AI 기반 발달장애학생 행동중재 시스템 확대 보급  
경산교육청 유아교육체험센터, 청도 지역 11개 공·사립유치원 방문  
“EQ(정서지능) UP! UP! 부모 양육 코칭”  
2024년 1차 문경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 실시  
경산교육지원청, '경산 학부모회장협의회'개최  
안동대 등 5개 대학,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유치 맞손  
대구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모집  
영남이공대, 한국토요타로부터 교육용 차량 기증 받아  
대구한의대 박수정, 전국대학육상선수권 중장거리 2·3위 차지  
칼럼
오는 5월 1일, 노동절이 다가오고 있지만 대한민국의 공무원은 쉬지도 못하는 정체 
최근 맨발걷기의 효능이 알려 지면서 맨발 걷기 붐이 일고 있다. 맨발걷기는 각종  
어떤 말이 등장하면,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 낱말의 생성에 합당한 사유가 있는지  
4월 총선은 끝났다. 더불어민주당 175석, 국민의힘 108석, 조국혁신당 12석 
‘비파괴검사’라는 게 등장하여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 크게 주목받은 적이 
대학/교육
대구교육청, 2024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경쟁률 14.5대 1  
대구대, AI 기반 발달장애학생 행동중재 시스템 확대 보급  
경산교육청 유아교육체험센터, 청도 지역 11개 공·사립유치원 방문  
“EQ(정서지능) UP! UP! 부모 양육 코칭”  
2024년 1차 문경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 실시  
경산교육지원청, '경산 학부모회장협의회'개최  
안동대 등 5개 대학,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유치 맞손  
대구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모집  
영남이공대, 한국토요타로부터 교육용 차량 기증 받아  
대구한의대 박수정, 전국대학육상선수권 중장거리 2·3위 차지  
제호 : 세명일보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안기동 223-59 (마지락길 3) / 대표전화 : 054-901-2000 / 팩스 : 054-901-3535
등록번호 : 경북 아00402 / 등록일 : 2016년 6월 22일 / 발행인·편집인 : 김창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 mail : smnews123@hanmail.net
세명일보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세명일보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