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0 04:11:28

ESG금융, 규제인가?

김 효 선 박사
한국탄소금융협회 대표

세명일보 기자 / 1232호입력 : 2021년 09월 12일
ESG금융은 규제인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규제인것처럼 비춰지는 것은 부처들이 서로 주도권을 잡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물론 정부가 관심을 가져야 민간자본도 움직이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 하지만 규제로 인식되는 순간 배는 산으로 간다. 그뿐인가? 기술혁신이 아닌 정부의 말 한마디에 시장이 출렁댄다.
우린 다른 시장을 통해 이미 시장왜곡을 경험해 보지 않았나?
ESG금융은 투자방향을 제시하는 정책금융이다. 따라서 ESG금융을 통해 지원되는 사업의 사회적 가치가 중요하다. 이를 섹터로 제한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이다.
예를 들면, 석탄은 안되고 풍력은 된다. 이런 식 말이다. 사회적 비용과 사회적 가치는 어느 한 쪽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기술개발을 통해 얼마나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지, 또한 투입된 시스템으로 인해 얼마나 사회적 가치를 추가로 창출할 수 있는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따라서 섹터를 나누는 것보다 전체 비즈니스 싸이클의 밸류체인을 정확히 진단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의 두리뭉실한 사회적 비용과 사회적 가치로 마녀사냥을 할 것이 아니라 정밀한 비용/편익 분석을 지금이라도 실시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만 상대적으로 힘이 덜 드는 일이다. 왜냐면 저항세력이 적을 수 있다. 그러나 있는 것을 없애는 것은 어렵다. 왜냐면 저항세력이 사력을 다하기 때문이다. 이때 저항세력의 출구를 만들어 주는 것 또한 비용에 들어가야 한다. 그것이 책임있는 정책개발이다.
ESG금융은 바로 이러한 포괄적인 관점에서 시장에 진입하는 기술과 퇴출되는 기술이 정정당당하게 겨룰 수 있는 환경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는 시장이 확인해 주는 거지, 정부가 정해주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왜냐면 시장이 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부터 정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 옥석을 가릴 수 있는 풍부한 정보, 이것이 곧 정부의 역할이다.
예를 들어 탄소배출권 시장을 보자. 유럽의 배출권시장은 이미 톤당 60유로를 상회했다. 과거 유럽 배출권거래가 실패했다고 말한 전문가분이 말을 바꾸기 시작했다.
이제야 배출권거래가 효율적이라고. 우리의 탄소배출권 가격은 2만원 대에 머물고 있다. 똑같이 탄소중립을 한다고 하는데 왜 가격이 다를까? 달라도 된다. 그렇다면 시장여건에 따라 비슷하게 움직이는가?
아니다. 탈동조화된지 오래됐다. 그러면 역으로 움직이나? 그것도 아니다. 럭비공이다.
왜 국내배출권가격이 럭비공이 되었을까? 지나친 규제 때문이다.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규제가 아닌 시장에 대한 규제가 너무 극세사처럼 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조차 예측하기 어렵다. ESG금융은 그린뉴딜을 토양으로 한다. 따라서 탄소금융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탄소배출권의 가치가 실제로 시장에서 확인되는, 유일한 ESG금융의 사회적 가치이다. 때문에 탄소배출권가격의 향방이 ESG금융의 향방을 좌우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고 탄소금융과 ESG금융은 같은 것인가? 아니다. 탄소금융을 코어(core)로 유엔이 제시하는 지속가능한 개발목표,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달성하는 사업을 지원하는 금융이 더해진 것이 바로 ESG금융이다.
즉, ESG금융=탄소금융+SDGs 이다. 탄소금융이 ESG금융으로 확대된 것은 교토의정서가 파리합의문으로 갈아타면서, 보다 포괄적인 사회적 가치를 추구해야 그린뉴딜이 실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ESG금융은 규제가 아니다. ESG경영을 담은 지속가능보고서 의무공시가 2025년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부처마다 ESG경영보고서에 들어갈 내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서로 경쟁적으로 만들고 있다.
기업은 기업대로, 투자자는 투자자대로 여기에 촉각을 세우는 일은 매우 소모적이다. 정부가 ESG금융을 규제로 인식하는 한 그 가이드라인은 글로벌 기준에서 멀어질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불확실성 시대에 살고 있다. 그래서 더 불안한 것도 있지만 흥미진진한 면도 없지 않다. 누가 상상했겠는가? 비대면으로도 경제가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기술은 시장을 따라 움직이고 시장은 투자를 촉진하는 선순환 금융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규제가 아니라.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사람들
예천군 지속가능발전협의원들이 지난 12일 봄을 맞아 개포면 행정복지센터 일대 가로변 자투 
예천군 호명읍 담암리에 거주하는 105세 임차녀 할머니가 지난 10일 호명읍 제1투표소를 
경북도청 공무원 봉사동아리 \"행복을 바르는 사람들\"가 지난 6일 예천군 감천면 소재  
예천군 보건소는 지난 4일 2023년도 부서업무 종합평가 최우수 부서 선정으로 받은 시상 
예천군 용문면 수지사랑봉사회가 25일 예천군 용문면 구계리 경로당 이용 어르신을 대상으로 
대학/교육
대구교육청, 대구·강원 軍특성화고 8개 교 합동 발대  
영진전문대 만화애니메이션과, 한국 와콤 기자재 기증받아  
청도 유천초,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실시  
헌혈의집 대구대센터, 전국 대학 소재 센터 중 헌혈 인원 ‘전국 1위’  
영남 이공대, 케어웰솔루션스㈜와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앞장’  
신일희 계명대 총장, 타슈켄트국립동방대서 명예박사 학위 받아  
예천교육지원청, 2024년 교육공무직 정보화교육  
예천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 관내 학교 도서관 운영 지원  
DGIST,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 4명 선정  
문경대 간호학과, 재학생 대상 ‘치매 서포터즈 교육’  
칼럼
최근 맨발걷기의 효능이 알려 지면서 맨발 걷기 붐이 일고 있다. 맨발걷기는 각종  
어떤 말이 등장하면,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 낱말의 생성에 합당한 사유가 있는지  
4월 총선은 끝났다. 더불어민주당 175석, 국민의힘 108석, 조국혁신당 12석 
‘비파괴검사’라는 게 등장하여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 크게 주목받은 적이 
친구에게서 출근길 잠시 들리겠다는 전화가 왔다. 직접 만든 고추쌈장을 급하게 전해 
대학/교육
대구교육청, 대구·강원 軍특성화고 8개 교 합동 발대  
영진전문대 만화애니메이션과, 한국 와콤 기자재 기증받아  
청도 유천초,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실시  
헌혈의집 대구대센터, 전국 대학 소재 센터 중 헌혈 인원 ‘전국 1위’  
영남 이공대, 케어웰솔루션스㈜와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앞장’  
신일희 계명대 총장, 타슈켄트국립동방대서 명예박사 학위 받아  
예천교육지원청, 2024년 교육공무직 정보화교육  
예천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 관내 학교 도서관 운영 지원  
DGIST, '대학원 대통령과학장학금' 4명 선정  
문경대 간호학과, 재학생 대상 ‘치매 서포터즈 교육’  
제호 : 세명일보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안기동 223-59 (마지락길 3) / 대표전화 : 054-901-2000 / 팩스 : 054-901-3535
등록번호 : 경북 아00402 / 등록일 : 2016년 6월 22일 / 발행인·편집인 : 김창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 mail : smnews123@hanmail.net
세명일보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세명일보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