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상주~영천 간 민자고속도로’가 오는 28일 개통된다.경북도에 따르면 상주시 낙동면 승곡리에서 영천시 북안면 임포리까지 총연장 94km로 5년간(2012~2017) 2조1,460억원(국비 4,258, 민자 1조7,202)이 투입됐다고 밝혔다.‘상주~영천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 주행거리 단축 25km(119km⇒94km), ▲운행시간 단축 30분(88분⇒58분), ▲연평균 편익비용 3,681억원, ▲유가절감(승용차 약 3,000원, 화물차 10,000원), ▲대구․구미권 교통혼잡해소, ▲수도권 접근성 향상으로 기업유치, ▲도내 동해남부 지역 도청신도시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특히, 도청신도시까지 ▲ 포항시 운행시간 단축 39분(130분⇒91분), ▲경주시 31분(121분⇒90분), ▲영천시 35분(105분⇒70분) 단축으로 도내 어디에서나 도청신도시까지 1시간 30분 만에 접근이 가능하게 됐다.주요시설로는 ▲ 분기점 5개소(낙동, 상주, 군위, 화산, 영천), ▲ 나들목 6개소(도개, 서군위, 동군위, 신녕, 동영천, 북안), ▲ 휴게시설 8개소(휴게소-도개․산성 양방향, 졸음쉼터-군위․영천 양방향), ▲ 교량 112개소 12,362m, ▲ 터널 6개소 5,010m 등 이다.‘상주~영천 간 고속도로’는 민자투자방식(BTO)으로 건설됐으며,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은 정부에 이전된다.상주영천고속도로(주)가 30년간 운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며, 통행료는 기존 고속도로 이용료의 97% 수준인 6,800원정도(1종 기준)로 예상된다.상주영천고속도로(주)에서는 개통에 앞서 15일 道․시군 관계자, 도로․교통 전문가, 언론사 등과 함께 사전 데스트패스(Test Pass)를 실시했다.양정배 경상북도 건설도시국장은 “상주~영천 간 고속도로 개통으로 도내 지역균형개발 촉진과 도청신도시 접근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앞으로도, 신도청시대 경북의 ‘사통팔달 전(田)자형 도로교통망’구축을 위해 도내 SOC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이창재 기자sw483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