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5-20 16:57:07

(특집인터뷰)이상길 대구 행정부시장,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

통합신 공항 건설, 취수원이전, 신청사 건립 '혼신'
3대 현안 사업 등, 민생 경제 살리기 집중
'대구·경북 상생협력, 실질적 元年 삼겠다'

김범수 기자 기자 / 입력 : 2019년 03월 11일
이상길 대구 행정부시장
이상길 대구 행정부시장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 고향에 돌아왔으니 개인적으로 영광스럽고 하루하루가 활력이 넘쳐난다. 앞으로 시민이 행복한 자랑스러운 대구 건설을 위해 모든 노력을 쏟아 붓겠다”

이상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세명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취수원과 대구공항 통합이전, 신청사 건립 등 대구시가 당면한 각종 현안 해결하는데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부시장은 부임 첫날부터 남다른 행보를 보였다. 취임 첫날, 대구경북의 상생과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과 공동번영을 위한 '대구경북 한뿌리상생위원회' 참석을 위해

 

경북도청을 방문하는 등 바쁜 일과를 시작했다. 그는 형식적인 취임식을 생략하며 현장 챙기기에 나섰다. 특히 그는 부임 공식 첫날, 새벽부터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대구의 큰 전통시장인 칠성시장에서 환경미화원과 함께 생활쓰레기를 수거하고 쓰레기 종량제 분리수거에 직접 참여하면서 구슬땀을 흘렸다.

이 행정부시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올해 대구시정이 나아가는 방향과 대구시 3대 현안사업 해결 방안을 들어본다. 

◇ 민선7기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우선 민생경제 살리기에 집중하겠다. 올해 시정의 최우선 목표는 민생경제 살리기이다. 골목경제와 전통산업이 다시 활기를 되찾아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자영업과 중소기업 등 어려움에 처해 있는 시민들을 위해 경영안정자금을 확대하고 판로 개척 등의 지원을 추진하겠다.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해 본예산에서 부족한 재원은 조기에 추경예산을 편성해서라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시민들이 재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따뜻한 지역 공동체를 만들어 가겠다.

이어 조직 내부혁신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겠다. 혁신을 가로막는 공간·시간·지식의 벽을 허물고 인사혁신, 조직혁신, 일하는 문화 혁신을 통해 시정 혁신을 완성하겠다. 불필요한 업무줄이기를 시작으로 칸막이 없는 협업을 활성화해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으로 만들고 시민중심·현장중심의 행정이 안착될 수 있도록 솔선수범 하겠다.

아울러 대구·경북 상생협력의 실질적 원년으로 만들겠다. 지난해 한뿌리 공동선언문 발표를 시작으로 시도지사 교환근무, 국·과장급 인사교류 추진 등 대구와 경북 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 대구·경북 상생장터 개설, 대구·경북 공동 관광기금 조성, 공무원교육원 통합, 혁신인재 양성 프로젝트 공동추진 등으로 실질적인 상생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 올해 역점 추진사업을 소개한다면? 

▲우선 경제·산업 분야를 보면, 국가 물 산업클러스터가 본격 가동을 준비하고 있다. 물 산업 기자재 유체성능 인·검증을 위해 ‘유체성능시험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시너지효과를 위해 ‘물기술인증원 유치’에도 심혈을 기울이겠다. 제인모터스가 1톤급 전기화물차에 대한 국토부 인증을 완료했고, 환경부 인증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어 ‘1톤급 전기화물차 양산’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를 통해 대구가 ‘전기자동차 생산도시’로 본격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대구 제조업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스마트팩토리 자동화 시스템 구축’, ‘첨단공구산업 기술고도화’, ‘융복합 스마트 섬유 개발’ 등 다각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문화·관광 분야는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적 향유가 가능하도록 문화공연 관람기회를 확대하는 등 ‘시민문화기본권 보장’을 추진하고, 예비 예술가에서 원로까지 ‘생애주기별 지원체계’를 구축해 예술인 복지안전망을 강화하겠다. 1천만 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을 추진하고 ‘팔공산 관광벨트 조성’, ‘앞산 관광명소화 추진’ 등 특색있는 관광인프라를 개발해 나가겠다.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전국 최초로 ‘대구 사회서비스원’을 설립해 복지시설 운영을 투명화하고 신뢰성을 회복하겠다. 우리나라 최고의 호국 보훈도시로서 ‘국가유공자 명예의 전당 조성’, ‘대구호국보훈대상 제정’, ‘참전명예수당 및 보훈예우수당 인상’ 등 대구만의 호국보훈 선양사업을 펼쳐나가겠다. 아울러 저출산 극복대책의 하나로 ‘출산가정 마더박스 지급’, ‘공공(국공립·공공형·직장) 보육시설 확충‘ 등 아이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경로당 주치의제’ 등 사회보장제도를 신설하겠다.

▲도시·건설 분야에 있어서는 동서 양축의 균형있는 도심개발을 위한 ‘서대구 고속철도 역사 건립’이 착공에 들어가고, 도심 교통흐름 개선을 위한 ‘상화로 입체화 사업’은 총사업비 협의를 거쳐 실시설계에 들어갈 것이다. 이 두 사업은 오는 2021년 개통과 사업마무리를  목표로 추진된다.

▲안전·환경 분야에 있어서는 ‘교통사고 사망자 30%줄이기’로 새롭게 시즌2를 준비하고, 일상생활 속 발생하는 각종 사고로부터 시민들을 지키기 위해 ‘대구시민안전보험’을 전면 도입하겠다. 시민들의 건강한 일상생활을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미세먼지 측정망 확충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지속 추진하고 시민들의 먹는 물 안전을 위해 수질검사 항목을 확대해 나가겠다.

◇ 통합 신공항 건설, 취수원 이전, 신청사 건립 등 대구시 3대 현안사업이 순탄지 않은데, 현실적 대안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경북의 숙원사업이다. K-2 군 공항과 대구공항의 통합이전은 항공기 소음과 고도제한 등으로 오랜 기간 고통을 겪어온 대구시민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최소한의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받기 위해 추진하는 지역의 숙원이자 최대 현안사업이다. 통합이전이 완료되면 K-2 종전부지는 대구의 미래 신성장 거점으로 조성되고, 공항이 이전되는 지역도 공항을 중심으로 새로운 배후도시와 경제 인프라가 구축돼 연관 산업이 발전함으로써 대구·경북의 발전 중심축으로 거듭날 것이다. 통합이전으로 건설 될 넓고 큰 국제공항은 대구·경북과 인접지역의 항공여객 및 산업물류 수요를 처리하는 거점공항으로 대구·경북의 글로벌 접근성을 강화하고 산업발전을 뒷받침하는 막중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최근 부산지역 등에서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문제점을 제기하며 가덕도 공항 등을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국토부는 일관되게 김해신공항의 건설을 변함없이 추진하겠다고 입장을 확실히 하고 있다. 국방부도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대구는 경북과 힘을 합쳐 관련법과 절차에 따라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취수원 이전은 과학적 검증, 정당한 보상, 상호 이해·배려 원칙하에 풀어나갈 계획이다. 대구 물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대구취수원이 구미국가산단에서 불과 31Km 하류에 위치하고 있고, 유입되는 지류도 없어 과거 페놀사고와 같은 구미산단의 예측하지 못한 수질오염사고에 단시간 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지난해 10월 국무총리 주재로 관련 지자체장 회동을 통해 낙동강유역통합물관리와 구미국가산단 폐수무방류시스템 검증에 관한 정부용역 2건을 시행하기로 합의를 이끌어 냈다. 전자는 낙동강 유역 전체의 물 관리 및 여건 분석, 취수원 다변화 및 물 배분 방안 연구며, 후자는 하루 15만톤의 산업폐수를 방류하는 구미국가산단에 폐수무방류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기술적·경제적으로 타탕한지 여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번 용역은 중앙정부가 주관하고 용역 과정에 각 지자체에서 추천하는 자문위원이 참여해 객관적·과학적으로 진행될 것이며, 대구-구미 양 도시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물 문제 해결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 용역과 동시에 대구시는 구미시와 경제·문화·교통·시민단체 간 교류 등 다양한 방면에서 상생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그간 양 도시 간에 생긴 마음의 벽을 허물고 하나의 광역경제권을 구축해 어려운 지역경제 여건에서, 대구-구미가 함께 재도약하는 기회로 만들어 갈 것이다.

▲현 대구시청사는 낙후되고 포화상태가 된지 오래다. 신청사 건립도 대구가 반드시 이뤄야할 당면과제다. 현재 단계별 절차를 본격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신청사 건립을 위한 계획수립부터 절차, 방법 등의 결정에 공정성·투명성·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민 공론화 과정을 거칠 계획이다. 공론화 전반을 설계·관리 할 컨트롤타워인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화위원회)’를 이달말까지, 시 공무원과 시의원을 비롯해 각 분야별 전문가 20명으로 구성할

것이다. 공론화위원회가 구성되면 4월 초에 회의를 열고 신청사 건립추진 방향과 일정을 결정한다. 지나친 유치과열 행위에 대한 감점기준을 마련해 지역 간 분열과 갈등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 무엇보다 시민들이 선호하는 신청사의 입지 결정이 중요하기에, 공정하고 투명한 입지 선정을 위해 예정지 평가기준에 대해서는 위원회가 시민원탁회의, 설명회, 공청회 등을 통해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특히 신청사의 입지는 정치권이나 공무원의 개입 없이 250만 대구시민을 대표 할 250명의 시민참여단이 후보지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자료를 가지고, 직접 평가해 결정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올 연말까지 반드시 입지를 확정하고, 내년부터는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 대구·경북 상생협력을 위해 대구시가 중점적으로 힘을 기울여야 할 부분은? 

-광역행정, 협업행정이 필수인 시대가 도래했다. 올해를 대구경북 상생협력의 원년으로 만들어 가겠다. 지난해 8월 민선7기 대구·경북의 상생협력의 방향성과 의지를 담은 ‘대구경북한뿌리 공동선언문’을 발표한 바 있다. 공동선언문은 △기업이 몰려드는 경제공동체 실현 △문화관광을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 △시대가 요구하는 융복합 인재 양성 △광역교통인프라 구축 △통합신공항 조기 건설 △낙동강 지키기 및 맑은 물 공급 협력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이하 상생위원회) 위상 강화 등 7개항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시작으로 시·도지사 교환근무, 국·과장급 인사교류, 실·국장 교환근무 추진 등 대구와 경북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대구·경북 상생 장터 개설, 공동 관광기금 조성, 공무원교육원 통합 운영, 혁신인재 공동 양성 등 경제산업 분야 뿐만 아니라 문화·관광·인력양성 분야 등 전 분야로 상생의 패러다임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대구·경북의 사활이 걸린 통합신공항 건설과 안전하고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취수원 이전사업은 대구·경북 시·도민의 지속적인 합의 과정을 통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 상생위원회가 대구·경북의 공동발전과 미래 먹거리를 만드는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 위상과 역할을 한층 더 강화하겠다. 아울러 이를 통해 대구·경북 상생협력에 대한 중장기 비전과 전략을 세우고 추진 로드맵을 만들어 2019년을 ‘대구·경북 상생협력의 실질적 원년’으로 만들어 나가고 550만 시·도민이 공동체로 하나가 되는 메가시티로 도약해 나가겠다.

 

이상길 행정 부시장은?

경북 고령이 고향인 이상길 행정부시장은 대구 성광고와 경북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라큐스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92년 행정고시 35회에 합격해 체육진흥과장, 정책기획관, 첨단의료복합단지추진단장, 기획조정실장 등 공직생활 대부분을 시에서 근무해 지역 현안에 밝은 지방행정 전문가다. 무엇보다 중앙부처 근무경험(행정안전부 지방재정정책관)으로 얻은 폭 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가예산 확보 및 국책사업 유치에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그는 대구시 국비 확보 과정에 국회와 행안부 등을 오가며 국회 심의 과정에서 대폭 늘어난 3조719억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김범수 기자 news12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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