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연구원(www.dgi.re.kr 원장 오창균) 이강민, 최용준 박사는 21일 '대경 CEO Briefing' 제604호를 통해 '대구경북 감염병 대응체계 더 강화하자'라는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기후변화, 도시화 등으로 인해 지구촌 곳곳의 야생동물 서식지가 파괴되면서 ‘인수공통감염병’이 몇 년을 주기로 ‘신종감염병’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신종감염병은 국가 간 교역 확대와 해외여행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그 전파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신종감염병’의 발생과 전 세계적 전파로 인해 인명피해, 경제적 손실 발생 등의 ‘부정적인 사회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2002년도에 발생한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7,447명이 감염 돼 이중 552명이 사망했고, 경제적 손실액은 약 400억 달러에 달했다. 2009년의 ‘신종인플루엔자 A(H1N1)pdm09’의 경우에는 전 세계적으로 1만8,44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경제적 손실액은 약 450억 달러에 달했다. 이외에도 ‘세계보건기구(WHO : 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는 ‘콩고열(CCHF, Crimean-Congo Haemorrhagic Fever)’, ‘에볼라’, ‘라사열병(Lassa fever)’, ‘메르스(MERS)와 사스(SARA)’, ‘니파 바이러스(Nipah virus)’, ‘리프트 밸리열(Rift Valley fever)’, ‘지카 바이 러스(Zika)’등을 ‘세계 대유행 예상 바이러스’로 선정했고, 2019년 12월부터 ‘코로나-19(COVID-19)가 발생해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는 등 각종 감염병으로 인해 우리들의 삶이 지속적으로 위협받고 있다. 따라서 대구경북에서는 최근 발생한 ‘SARS’, ‘신종인플루엔자’, ‘코로나-19’ 등과 같은 ‘신종감염병’ 뿐만 아니라 향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세계 대유행 예상 바이러스 감염병’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대구시의 법정감염병 환자 발생 수는 2001년에 인구 10만명당 41.95명에서 2019년에는 6.1배가 증가한 254.76명이었고, 경북도는 2001년에 80.92명에서 2019년에는 3.7배가 증가한 297.21명으로 나타나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감염병은 대구시와 경북도 모두 ‘2급 법정감염병’인 ‘수두’이고, 연령별로는 낮은 연령일수록 ‘수두’, 높은 연령일수록 ‘쯔쯔가무시증’의 발생빈도가 높아 ‘연령별 다빈도 발생 법정감염병’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와 경북도에서는 주민 건강관리와 각종 감염병에 대응해 '보건환경연구원법' 및 '지역보건법'에 따라 ‘보건환경연구원’과 ‘보건소’를 설치·운영 하고 있으며, 2018년과 2019년에는 각각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또한 전염병 발생 시 중앙정부와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 '감염병 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라 감염병 예방 및 발생 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대구경북 감염병 대응력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로는 첫째,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실효성 있게 개정해 감염병 대비 물품을 구입하고, 감염병 예방 관리체계를 강화해 생물테러감염병 및 새로운 유형의 감염병 대유행 시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잇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둘째, 대구시 및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 내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실’을 ‘질병관리본부 수준’인 ‘생물안전 4등급(최고 등급)’으로 강화해 ‘지자체 주도 감염성 병원체 확인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재출현 감염병’, ‘수두’ 및 ‘쯔쯔가무시증’의 감염률을 낮출 수 있도록 지역 보건소의 의료인력(의사, 약사 등) 보강과 함께 ‘지역 감염병 민간 역학조사단(가칭)’을 운영해 역학조사 등을 통해 구체적인 감염경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방역 및 예방 교육, 예방 홍보계획 등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넷째, 금번 코로나19와 같이 예기치 못한 큰 파급력으로 전국적인 영향을 미치는 ‘감염병 재난’의 경우에는 ‘부처별 공동대응 체계’가 필요하므로 ‘감염병 안전한국훈련’의 훈련 대상 범위 (부처)를 조정해 지자체(대구시, 경북도) 및 다부처(재난, 소방, 보건 등) 간 연계합동 훈련을 통해 지원·협력체계를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의료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상황이나 지역의 역량을 뛰어넘는 예상 밖의 상황 도래에 대비하여 민간(대학병원)과 공공(보건소)의 중간영역과 대형(대학병원)과 소형(보건소) 간의 중간영역의 공백을 채울 수 있는 의료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황보문옥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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