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택시 이미지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2020년 친절택시기사' 200명을 선정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친절택시로 선정된 기사에게는 자긍심을 고취시키려는 목적으로 지난 2016년부터 ‘친절택시기사’를 선정해왔다. 올해는 지난 6월~10월 말까지 5개월간 택시 이용시민을 대상으로 택시 내 담배냄새, 반말사용, 운행경로 안내, 교통법규 준수 등 10가지 항목에 대한 시민 평가와 친절사연 공모, 모니터단 평가 등을 통해 친절기사를 선정했다. 코로나19에 따른 택시 이용 승객 감소로 지난해에 비해 시민들의 추천 건수가 대폭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3만 2319건의 시민추천이 접수(지난해 2만 6393건, 22% 증가)됐으며 교통불편 신고 접수내역, 관련 법규 위반 행정처분 대상자 제외 등의 검증과정을 거쳤다. 법인택시 기사는 70명, 개인택시 기사는 130명이며, 외부에서도 친절택시임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증서와 함께 선정 횟수에 따른 인증스티커(별1~별5)를 배부해 차량 앞 조수석 상단 유리에 부착하고, 차량용 깃발을 함께 설치해 운행하게 된다. 특히, 2016년부터 올해까지 5회 연속 선정된 21명의 친절기사의 차량에는 별5개가 표시된 인증스티커를 부착해 친절택시로서의 자부심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온누리상품권과 근무복 지원 등 인센티브 제공과 함께 친절택시 운수종사자 소속 법인에는 ‘2021 일반택시 경영 및 서비스 평가’시 운수종사자의 친절도 부분에 가점을 줄 계획이다. 윤정희 시 교통국장은 “특히 앞으로도 안전한 운행과 친절한 서비스로 대구시민은 물론 대구를 방문하는 내·외국인들에게 미소친절 대구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보문옥·윤기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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