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달구벌콜센터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코로나19 증상, 선별진료소,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등 시민들의 문의가 급증한 가운데 민원소통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120달구벌콜센터는 전화, 문자, 홈페이지(두드리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정 전반에 대한 상담과 안내를 신속하게 알려주는 민원콜센터로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2020년 상담건수 42만1319건 중 코로나19 증상, 선별진료소,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등 보건복지 관련(14만 9482건, 35%) 문의가 가장 많았고, 차량등록(4만 8154건, 11%), 교통일반(4만 6307건, 11%), 환경정책(4만 4138건, 11%), 상수도(3만 6664건, 9%), 행정 등 기타(9만 6574건, 23%) 부문이 뒤를 이었다. 시는 지난 달 26일부터 시행된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에 맞춰 신속한 민원응대가 가능하도록 콜센터 확대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민원 급증에 대비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또 콜센터 운영조와 콜센터 지원조로 구성된 별도 전담조직(120콜대응T/F)을 구성해 각 기관, 부서 간의 긴밀한 협업체계를 마련하고 예방접종 추진 상황에 맞춰 상담인력 충원, 지원조 보강 등 단계별로 대응할 계획이다. 더불어 콜센터의 코로나19 집단감염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자체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상담사 전원 전수검사를 시행(3회)하는 등 중단 없는 민원상담서비스 제공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차혁관 시 자치행정국장은 “시민들의 불편함은 최소화하고 편리하게 민원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만족도 높은 민원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황보문옥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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