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 순환선 서편에 트램(노면전차)의 시범 도입이 추진된다. 대구 도시철도 트램노선이 서대구KTX역에서 출발해 '서대구로'를 지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5일 오전 10시 대구시가 유튜브를 통해 '제1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 주민공청회'를 진행했다. 해당 공청회에서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시행해 온 '신교통시스템 도입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결과가 발표됐다. 용역 결과, 기존 순환선에서 서대구역 지선을 포함한 순환형 4개 노선으로 분할, 단계별 시행으로 변경(안)이 마련됐다. 이중 서대구역~평리네거리~두류역~안지랑역을 경유하는 '서대구로' 노선이 우선 도입 노선으로 선정됐다. 해당 노선의 경우 연장 6.7㎞, 사업비 1천 689억 원으로 경제성(B/C)은 1.03으로 분석됐다. '서대구로' 노선과 치열한 유치경쟁을 펼쳤던 서대구역~서대구산단~죽전 네거리를 경유하는 '와룡로' 노선의 경우 경제성(B/C)은 0.58로 분석 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조건인 0.7 이상을 충족하지 못했다. 대구시는 오는 7월 시의회 의견 청취 후 국토교통부에 본협의를 보낼 계획이다. 이후 국토부는 관계 전문기관 및 중앙 관련 부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대구시와 최종 협의를 거친 후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22년 중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변경·승인될 예정이다. 윤정희 시 교통국장은 "지역 형평성 및 균형발전을 감안해 종합적으로 검토됐다"면서 "이번 도시철도망 구축에 반영되지 못한 노선은 향후 경제성이 확보될 시 반영할 수 있도록 검토할 계획이니 많은 협조와 지원을 부탁한다"고 했다. 한편, 순환선의 경우 지난 1991년부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왔으나, 도시철도 1·2·3호선이 개통된 이후로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했다. 황보문옥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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