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의 지난해 온누리상품권 판매 및 회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 회수율 및 1인당 구매금액 부문에서 17개 지자체 중 1위를 기록했다.
17일 시에 따르면 총 판매금액도 목표금액 1천5백억원을 상회한 1천578억원으로 전년 대비(1166억원) 35.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판매금액 추이를 보면 2014년도 366억원, 2015년도 678억원, 2016년도 898억원, 2017년도 1천166억원 등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국적으로 통용되는 판매된 상품권이 지역내에서 사용된 비율을 나타내는 회수율은 127.6%로 2위 광주의 117.5%와 대비해 큰 차이로 전국 1위를 기록했다.
각 지자체별 판매금액을 지자체별 인구수로 나눈 1인당 구매실적도 2위 울산의 6만3천222원보다 높은 6만4천118원을 기록해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서문시장 야시장의 성공과 문화관광형시장, 골목형시장 등 시장별 특성화 사업 추진을 통한 전통시장 환경개선과 다양한 문화공연 개최 등 외부고객을 유입할 콘텐츠가 다양해진 때문으로 분석된다.
시는 전통시장 활성화와 상인들의 실질적인 매출증대를 위해 올해 온누리상품권 판매목표를 전년 대비 33.3% 증가한 2000억원으로 설정하고 문화와 관광이 접목된 전통시장 육성으로 시민들이 즐겨 찾는 소통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홍석준 시 경제국장은 “온누리상품권 판매 확대를 통해 실질적으로 전통시장의 경기가 활성화되고 시장 상인들의 매출이 증가될 수 있도록 전통시장의 환경개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황보문옥 기자 hmo491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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