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등 4개 사업, 89억으로 4천대 목표 2022년까지 도심 100개 도시 숲 조성
김범수 기자
기자 / 입력 : 2019년 02월 09일
대구시 도시 '바람길 숲' 조성 계획도.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미세먼지로 불안해 하고 있는 시민 건강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저감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미세먼지발생오염원이 높은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안전한대구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LPG화물차 신차 구입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 등이다. 올해 예산은 전년도 45억원 비해 89억원으로 늘렸으며 조기폐차의 경우 지난해보다 2천대 늘어난 4천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사업의 지원대상은 배출가스 5등급 자동차 또는 2005년 이전 배출허용기준 제작 건설기계로 신청일 기준 대구에 2년 이상 연속 등록 차량 및 6개월 이상 소유해야 한다.
선정기준은 차령(생산연도)이 오래된 순이며 지원금액은 차종 및 연식에 따라 보험개발원이 산정한 분기별 차량기준가액에 따라 다르다. 총중량 3.5톤 미만의 경우 최고 165만원, 3.5톤 이상은 조기폐차 보조금과 폐차 후 신차 구매시 440만원에서 최고 3천만원까지 지원 받는다.
LPG 화물차 신차구입 사업은 도심지 환경개선 및 저공해 차량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으로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신차를 구입하는 차량 소유자에게 지원된다. 조기폐차 보조금을 포함해 최고 565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어린이통학차량 LPG차 전환 사업은 어린이의 건강보호를 위해 지역 내 어린이집, 유치원, 특수학교, 초등학교 및 학원·체육시설에서 운행하는 경유 통학차량을 폐차한 후 동일 용도의 LPG 신차로 구입하는 경우 1대당 5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 받는다.
지원대상은 2010년 12월 31일 이전 차량 등록된 15인승 이하 소형 경유 어린이통학차량으로, 신청일(2019년 2월 26일)기준 6개월 이상 대구시에 등록돼 있어야 하고 국·공립 위탁시설도 지원 가능하다.
또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에 대해서도 2월 중 대구시 홈페이지를 통해 추진사업을 공고한다.
시는 미세먼지발생 오염원이 높은 경유차에 대해 매연저감장치 부착 1만2천374대, 조기폐차 4천644대, 어린이통학차량 LPG신차 구매지원 50대 등 1만768대를 추진한다.
성웅경 시 녹색환경국장은 "초미세먼지 농도는 지난해 대도시 중에서 대구가 가장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며 “조기폐차지원을 매년 1만대 이상 확대해 수송 분야 미세먼지를 감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는 오는 2022년까지 미세먼지 저감과 도시열섬 완화를 위해 도심 곳곳에 100개의 도시숲을 만들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도시숲 조성은 ‘대프리카(대구와 아프리카의 합성어)’로 유명한 대구의 도심지 내로 깨끗하고 시원한 ‘산바람’이 내려와 지나갈 수 있도록 숲길을 연결해 도시의 온도를 떨어뜨리자는 취지다.
대구시를 둘러싼 팔공산, 앞산, 대덕산 등의 산림에서 생성되는 시원한 산바람을 도심지 내로 이끌기 위해 도심공원과 옥상녹화 등 ‘바람디딤숲’을 만들고 가로수, 하천숲, 띠녹지, 가로다층숲 등 바람통로 역할을 할 연결숲을 조성해 산바람을 도심으로 끌어들일 계획이다.
올해는 10억원을 들여 산바람이 고층 빌딩이나 아파트 등 장애물에 가로막히지 않고 도심 전체로 확산될 수 있는 방안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시 바람길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2022년까지 총 482억원의 국·시비 사업비를 들여 생활환경숲, 명상숲, 산림공원숲, 대구 대표 도시숲 조성 등 100개 도시숲을 도심 곳곳에 조성해 폭염도시 ‘대프리카’라는 오명을 벗고 시원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도시 바람길숲, 미세먼지 차단숲 등 100개 도시숲을 조성해 시민 휴식처를 만드는 사업은 시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며 폭염과 미세먼지 피해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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