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호 경제부시장(오른쪽)이 '전기차 선도도시'부문 2019 국가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2019 국가브랜드 대상 '전기차 선도도시'부문에 2년 연속 선정되면서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 10회차를 맞는 국가브랜드 대상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적 구성요소인 산업브랜드 35개 부문과 도시·정책, 농식품 브랜드 25개부문 총 60개 부문에 걸쳐 전국 소비자 1만2천여명에게 인지도, 만족도, 충성도, 경쟁력, 브랜드종합호감도 등 5개부분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심사를 통해 선정한다.
시에 따르면 2016년 대구시 C-Auto 중장기 종합계획에 전기차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해 추진해온 결과 가시적인 성과를 차츰 거두고 있다.
2018년까지 전기승용차 7천4대 보급했으며 전체 보급대수의 65%인 4천563대를 지난해에 보급함으로 특·광역시 인구수 대비 전기자동차 등록비율 1위를 차지했다. 올해는 6천116대를 보급, 1만대 돌파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른 충전기 보급도 지난해까지 공용충전기 1천253기를 확충하는 등 전기차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있다.
특히 제인모터스의 1톤용 전기화물차가 지난 3월 정부인증이 완료됨에 따라 상반기부터 본격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주 수요처인 택배차량의 소음과 매연이 줄어들 전망이다.
시는 지난해 전기이륜차(삼륜차)에 이어 화물차까지 생산이 가능하게 돼 대구시는 자동차부품도시에서 생산도시로의 산업 생태계 확대 기반도 마련했다.
한편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 엑스포를 통해 닛산, 테슬라, 현대·기아차 등 다양한 글로벌 제조사의 전기차 전시와 전시장 내에서 신차 신청시 혜택을 주는 등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서 나가고 있다.
이승호 시 경제부시장은 “전기차 선도도시로 2년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을 수상은 시민들께서 전기차의 우수성과 실용성을 잘 알고 호응해 주셨기에 가능했다”며 “환경문제 등 시장의 변화와 이번 수상을 기회로 삼아 전기차 기반의 자율주행차 산업 등 미래자동차산업의 세계적 메카로 성장하는데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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