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유천면에 위치한 공군 제16전투비행단은 오는 6월 15일 부대 내 운항관제대 앞 주기장에서 미래 항공우주시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공군 창군 70주년 제41회 공군참모총장배 Space Challenge 2019 경북북부지역 예선대회를 개최 한다.
Space Challenge 대회는 청소년들에게 하늘과 우주에 대한 꿈을 심어주고 항공우주과학 분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 제고를 위해 지난 1979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왔으며, 올해는 공군 창군 70주년을 맞이해 지역 주민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항공우주과학축제로서 그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16전비에서 실시하는 예선대회는 자유비행 부문과 물로켓 부문으로 나뉘어, 초등1부(1 ~ 4학년)?초등2부(5 ~ 6학년)?중등부?고등부 경기가 진행되며, 각 부문별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참가자들은 오는 9월 7일 공군사관학교에서 열리는 본선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경북북부지역 예선대회 참가 신청은 지난 13일∼6월 7일 까지 진행되며, 행사 당일 부대 출입을 위해 참가자들은 참가증을 일반 성인들은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대회 참가신청 안내와 경기 규정 등 자세한 사항은 대한민국 공군 홈페이지(www.airforce.mil.kr)에서 Space Challenge 배너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경북북부지역 예선대회는 6월 15일 오전 10시 개회식을 갖고, 공군 군악대와 의장대의 각종 연주 및 동작 시범과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지상 세레모니와 다양한 공중기동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대회 중에는 블랙이글스 조종사들의 사인회, 전투기(FA-50, TA-50) 전시 및 전투기 VR 시뮬레이터 체험, 무장?항공장구 전시, 장갑차 전시 및 탑승 체험, 비행착각 의자 체험, 기상사진전, 페이스페인팅, 드론 전시 및 체험, 포토존, 스탬프 투어 등 참가자와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행사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코너로 예천 곤충박물관의 호박벌 체험 및 예천곤충 홍보 부스 등을 운영한다.
예천=황원식 기자(hws6363@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