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공사가 지난 13일 본사 5층 회의실에서 '전국 철도운영기관 환경협의회'를 열고 '지하역사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대해 집중논의하고 있다. 대구도시철도공사 제공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지난 13일 본사 5층 회의실에서 환경부, 지자체, 철도운영기관 등 17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전국 철도운영기관 환경협의회'를 열고 '지하역사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대해 집중논의 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그동안 각 기관별로 추진해온 미세먼지 저감대책 중 우수사례가 발표되었다. 대표적 사례로는 ?'도시철도 지하역사 및 터널 미세먼지 저감기술' ?서울교통공사의 '실시간 스마트 공기질 모니터링 측정장비 운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전동차 부착형 도시철도 터널 오염물질 제거 기술개발' 등이다.
이후 회의참석자 40여명은 대구도시철도공사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해 건설신기술로 지정된 본선환기구 양뱡향 전기집진기를 견학했다.
한편 양방향 전기집진기는 현재 대구도시철도 상인~월촌역 구간 본선 환기구에 4개소가 설치돼 있으며 앞으로 국비확보를 통해 본선 전 구간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홍승활 대구도시철도공사 사장은 “지하역사 미세먼지를 전국 도시철도 최저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들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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