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광고산업협회가 지난 8일 대구시와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대구지역 분양시장에 지역업계 참여비율을 높일 수 있도록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협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외지업체가 분양한 단지는 45개 현장이지만 지역 업체가 참여한 곳은 17곳으로 38%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밝혔다.
지역업체가 참여한 38%인 17개 사업장에서도 광고업무 전체가 아니라 매체대행, 제작 등의 극히 일부분만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실질적인 수주금액은 10% 정도에 불과하다는 업계 주장이다.
협회 관계자는 “대부분의 역외 건설사들이 지역에서 분양사업을 할 때 지역경제 상생을 위한 노력을 철저하게 외면하는 경우가 많고 여론을 의식해 비중이 가장 약한 부분만 일부 발주하는 요식행위로 일관하고 있다”며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생각하면 ▲광고대행 ▲분양대행 ▲견본주택 시공 등 지역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역외 건설사들은 기존 수도권 위주의 자사협력업체들로만 선정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협회에서는 지역경기가 장기침체의 길로 가기 전에 관계당국에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지난 2014년에도 대구경북광고산업협회와 대구시가 간담회를 열고 태스크포스팀을 발족해 지역 업체들의 역외건설사 분양 광고 수주에 성과를 낸 사례가 있다”며 “앞으로 사업계획 단계에서부터 정보를 공유하며 지역업체 수주활동을 펼치는 데 배제되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대구경북광고산업협회는 대구·경북에 본사를 둔 14개 대형 광고대행사로 구성돼 지역은 물론, 전국적으로 광고마케팅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광고 산업 분야에서 수도권을 제외하면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아울러 광고 산업 분야 진출을 꿈꾸는 지역인재들을 채용하고 있으며 수많은 협력업체와 함께 지역의 일자리 및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 있다.
황보문옥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