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화양읍 송금마을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개최한 ‘제6회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소득·체험분야 동상을 수상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도군 제공.
청도군 화양읍 송금마을은 지난달 28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개최한 “제6회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소득·체험분야 3위로 동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 각 지역에서 자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마을만들기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고 선의의 경쟁과 학습으로 행복하고 활력있는 마을 만들기 분위기를 장려, 조성하는 취지로 열렸다.
이날 대전 KT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이번 제6회 콘테스트는 소득·체험, 문화·복지, 경관·환경, 아름다운 농촌만들기 4개 분야에서 시·도별 콘테스트를 거쳐 농식품부 현장평가를 통과한 전국 최우수 20개 마을이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특히 청도군 송금마을은 보물 제836호 대적사 극락전과 (구)남성현터널을 이용해 특산품인 감을 활용한 감와인 숙성과 시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청도 와인터널이 소재한 마을이다.
이번 콘테스트에 송금마을은 ’꿈더하기 송금행복마을 프로젝트‘라는 테마로 마을 내 청도 와인터널 등의 관광지가 있지만, 마을에는 실질적으로 소득향상 등의 혜택이 없던 상황에서 마을주민들의 단합과 노력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 주민들의 소득증대, 삶의 질 향상으로 나아가게 된 이야기를 발표하고 퍼포먼스를 통해 송금마을을 알렸다.
또 동상을 수상한 송금마을은 상패, 현판과 함께 1천500만원의 시상금을 수여받았다.
김태권 청도군 안전건설과장은 “자체적인 역량과 의지가 충만한 송금마을이 농식품부 현장평가, 본선 발표와 퍼포먼스 등 준비과정에서 민과 관이 합심해 동상 수상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앞으로도 마을만들기 사업 등을 통해 농촌 마을의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호 : 세명일보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안기동 223-59 (마지락길 3) / 대표전화 : 054-901-2000 / 팩스 : 054-901-3535 등록번호 : 경북 아00402 / 등록일 : 2016년 6월 22일 / 발행인·편집인 : 김창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 mail : smnews123@hanmail.net
세명일보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세명일보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