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약진흥원이 대한공중보건한의사협회와 지난 11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제2회 한의약 건강보험 교육’을 하고 있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제공
한국한의약진흥원은 대한공중보건한의사협회와 지난 11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제2회 한의약 건강보험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교육은 건강보험용 한약제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공중보건한의사, 개원한의사,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날 강연에서는 ?한국한의약진흥원 성수현 팀장이 ‘한약제제 정책 및 제도 현황’ ?제중한의원 구가람 원장(보험한약네트워크)이 ‘임상증례로 보는 한약제제사용:다빈도 처방중심으로’ ?경희김한겸한의원 김한겸 원장(보험한약네트워크)이 ‘근골격계 질환에서 한약제제 사용’에 관한 내용을 발표했다.
성수현 팀장은 국내 보험 한약제제 현황과 국외 한약제제 현황을 수치로 살펴보았으며 제3차 한의약육성발전종합계획을 중심으로 한약제제 활성화 방안을 설명했다.
구가람 원장은 한약제제의 편리한 휴대성과 즉시처방 및 단기처방, 저렴한 비용 등의 장점을 들었으며 질환군별 보험 한약제제 활용사례를 살펴봤다.
김한겸 원장은 근골격계 질환에서 사용하는 9개 보험 한약제제의 임상사례와 가감해서 활용할 수 있는 단미엑스제(보험용)를 발표했다.
이응세 원장은 “이번 교육은 보험 한약제제 정책과 임상 활용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해 일선 임상현장에서 보험 한약제제 사용을 활성화하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약제제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의약 건강보험 교육은 한약제제 현대화 사업을 통해 다양한 제형의 한약제제를 연구개발해 온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 일선 한의원 및 한방병원에 건강보험용 한약제제 사용을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제호 : 세명일보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안기동 223-59 (마지락길 3) / 대표전화 : 054-901-2000 / 팩스 : 054-901-3535 등록번호 : 경북 아00402 / 등록일 : 2016년 6월 22일 / 발행인·편집인 : 김창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 mail : smnews123@hanmail.net
세명일보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세명일보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