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인선을 앞두고 강력한 파상 공세를 예고했던 야권이, 정작 청문회 정국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이렇다 할 공격력을 보이지 못한 채 밋밋한 태도를 거듭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서훈 국정원장에 이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도 '결정적 한 방이 없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당초 야 3당은 김 후보자가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5대 비리'에 심각하게 저촉된다며, 공정위원장에 부적격하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김 후보자에 대해 위장 전입, 배우자 부정취업, 아들 병역 및 인턴 특혜, 신용카드 미사용, 논문표절, 다운계약서 작성, 배우자 건강보험료 납부 회피, 허위 이력 등 다수의 의혹이 제기됐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정작 청문회 과정에서 김 후보자는 야당 측이 지적한 문제들을 또박또박 해명을 달아 반박했고, 일부분은 사과하며 양해를 구했다.그러다 보니 오히려 야권이 머쓱해진 상황이다. 비록 야 3당은 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자라는 입장을 표명하고는 있지만, 딱히 어떤 이유에서 부적격한 것인지는 지목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국민의당의 경우 찬성과 반대 사이에서 고민할 정도다.이렇듯 야 3당이 인사청문회에서,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것을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는 점, 9년 만에 국회에서 공수 전환이 이뤄진 점, 초유의 다당 체제와 같은 요소들이 그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야 3당 모두에서 당의 전열을 재정비할 리더십이 부재하다는 것을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대선 이후 야 3당 모두는 아직도 지도부를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각각 정우택 원내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대표를 겸임하고 있고, 국민의당은 김동철 원내대표와함께 박주선 위원장을 필두로 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꾸렸다. 여러 현안에 대한 당론을 수렴하고 당의 정체성을 명확히 할 당대표의 부재는, 정권 비판의 노선을 불명확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청문 보고서 채택 과정에서 의석수 경쟁이 가열되는 중에는 더욱이 당의 입장을 대외적으로 대표할 당대표의 존재가 절실하다. 각 당의 리더십이 바로 서야 당과 당 연대도 가능하고, 공조도 이뤄질 수 있다. 하지만 3당의 대표가 없기에 이같은 야권의 팀플레이가 이뤄지지 않는 것이다.각 당의 전당대회 일정은 바른정당이 26일, 자유한국당이 7월3일로 확정했고, 국민의당은 7~8월로 예정돼 있다. 야권의 공조는 너무 머나먼 이야기다. 뉴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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