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6 21:04:57

영주시의 ‘Smar-Trail City Yeongju’슬로건 유감

디지털 편집국장 김 봉기
김봉기 기자 / 1313호입력 : 2022년 01월 16일

영주시가 지난 12일자 보도 자료를 통해 ‘2022년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1차 후보지 선정’을 발표 했다.

골자는 영주시가 지난 10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진하는 ‘2022년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공모사업’ 1차 12개 예비후보 도시에 선정됐다는 것이다. 이어 사업의 배경과 선정 이유, 향후 파급 효과와 최종 선정시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었다.

아울러 이 사업의 슬로건을 ‘Smar-Trail City Yeongju’라고 소개 하고 있다.
여기에서 의문점이 생겼다. 아무리 생각해도 어떤 의미인지 알 수가 없었다.

Smar란 사전적 의미로 윤활유, 윤활제를 의미하기에 더욱 그랬다.

물론 Smart-Trail이라고 하기엔 'T'가 중복되니 이렇게 명명했나보다 하는 추측은 가능했다. 그랬다면 차라리 ‘Smart-rail’이라고 하면 더 적당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의 위치가 주는 의미가 이렇게 달라진다.

그래도 확인 차 관련 부서에 전화를 했다. 그러나 마침 인사이동이 있었고, 방금 부서 이동을 마친 직원들이니 업무 파악도 채 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몇 차례 통화 끝에 ‘Smart와 Trail의 T가 겹쳐 있어 이렇게 표현 했으며, 슬로건은 시 차원에서 의견을 취합해 만들어 졌다’고 전달 받았다.

슬로건이란 사전적 의미로 ‘주장이나 상품 특성을 장기간 반복하여 사용하는 간결한 말 혹은 문장. 헤드라인이나 보디카피는 서로 유기적 관계에 의해 목적을 달성하나 슬로건은 독자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전체를 함축한다. 한편 캐치프레이즈는 주의를 끌기 위한 말로서 헤드라인에 해당되는 것으로 슬로건과는 다르다’고 돼 있다.

결국 반복·간결·함축이라는 의미에 방점이 주어진다.

그러나 영주시의 ‘Smar-Trail City Yeongju’는 아무리 생각해도 무리수다.

중복되는 영어 자음을 하나 지우는 경우는, 특히 슬로건 등을 만들 때는 간혹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 경우 삭제된 자음으로 인해 의미 전달에 혼돈을 주어서는 안된다. 엄연히 사전에는 Smar란 단어가 존재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별것 아닌 걸로, 기자적 시각에서의 ‘트집’이 아니다.

지자체가 중앙 부서의 공모사업에 도전 할 때 얼마나 많은 노력과 검토가 있는지 알고 있다. 그러니 이 어색한 ‘Smar-Trail City Yeongju’라는 표현을, 누구하나 논의 대상으로 조차 삼지 않았다면 그것도 문제다.

잘못된 슬로건으로 곤욕을 치루는 경우는 종종 있어 왔다.
지금 들어도 어색한 박원순 서울 시장 시절 만들어진 ‘I Seoul You’가 그것 이다.
이 슬로건이 처음 발표되고 정말 많은 논란이 있었다.

번역상 그랬고, 어법상 그랬다. 혹자들은 국제적 망신을 자초 했다고 까지 혹평했었다.

우리는 IMF이후 ‘국제화’라는 미명 아래 많은 기업의 상호나 상품명을 영어화하는 작업을 거쳤다. 이젠 그 단계를 벗어나 영어화 이후 어색한 자의적 축약까지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새마을 운동의 슬로건은 ‘잘 살아보세’다. 영어로 만들어 진 것도 아니고, 그리 세련되지도 않았지만, 이 슬로건은 지금 개발도상국에 새마을 운동과 함께 ‘수출’되고 있다.

한편 이 사업은 2월경 사업계획 발표와 현장 평가를 거쳐, 잠정적으로 3월 8일 경 최종 선정 발표 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제발 영주시의 이 사업이 Smar(윤활유)하게 최종 선정되기 바란다.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사람들
예천군 용문면 가족봉사단과 용문면 자원봉사거점센터는 지난 20일 용문면 어르신들과 함께  
예천군 지속가능발전협의원들이 지난 12일 봄을 맞아 개포면 행정복지센터 일대 가로변 자투 
예천군 호명읍 담암리에 거주하는 105세 임차녀 할머니가 지난 10일 호명읍 제1투표소를 
경북도청 공무원 봉사동아리 \"행복을 바르는 사람들\"가 지난 6일 예천군 감천면 소재  
예천군 보건소는 지난 4일 2023년도 부서업무 종합평가 최우수 부서 선정으로 받은 시상 
대학/교육
대구교육청, 2024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경쟁률 14.5대 1  
대구대, AI 기반 발달장애학생 행동중재 시스템 확대 보급  
경산교육청 유아교육체험센터, 청도 지역 11개 공·사립유치원 방문  
“EQ(정서지능) UP! UP! 부모 양육 코칭”  
2024년 1차 문경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 실시  
경산교육지원청, '경산 학부모회장협의회'개최  
안동대 등 5개 대학,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유치 맞손  
대구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모집  
영남이공대, 한국토요타로부터 교육용 차량 기증 받아  
대구한의대 박수정, 전국대학육상선수권 중장거리 2·3위 차지  
칼럼
매년 새 학기가 찾아오면 아이들은 물론 부모 또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준비하게 된 
오는 5월 1일, 노동절이 다가오고 있지만 대한민국의 공무원은 쉬지도 못하는 정체 
최근 맨발걷기의 효능이 알려 지면서 맨발 걷기 붐이 일고 있다. 맨발걷기는 각종  
어떤 말이 등장하면,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 낱말의 생성에 합당한 사유가 있는지  
4월 총선은 끝났다. 더불어민주당 175석, 국민의힘 108석, 조국혁신당 12석 
대학/교육
대구교육청, 2024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경쟁률 14.5대 1  
대구대, AI 기반 발달장애학생 행동중재 시스템 확대 보급  
경산교육청 유아교육체험센터, 청도 지역 11개 공·사립유치원 방문  
“EQ(정서지능) UP! UP! 부모 양육 코칭”  
2024년 1차 문경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 실시  
경산교육지원청, '경산 학부모회장협의회'개최  
안동대 등 5개 대학,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유치 맞손  
대구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모집  
영남이공대, 한국토요타로부터 교육용 차량 기증 받아  
대구한의대 박수정, 전국대학육상선수권 중장거리 2·3위 차지  
제호 : 세명일보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안기동 223-59 (마지락길 3) / 대표전화 : 054-901-2000 / 팩스 : 054-901-3535
등록번호 : 경북 아00402 / 등록일 : 2016년 6월 22일 / 발행인·편집인 : 김창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 mail : smnews123@hanmail.net
세명일보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세명일보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