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6 11:25:12

"공을 이루는 데는 뜻이 가장 중요하다"

이승표 남부취재본부장
이승표 기자 / 1439호입력 : 2022년 08월 01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달 7일, 당 징계위에서 6개월간 당원권 정지가 결정되면서 대표직을 수행할 수 없게 되자 전국 순회길에 나섰다.

징계 사유를 떠나, 성 상납과 관련된 사법기관의 수사가 결론나지 않은 상태에서 집행된 자당의 윤리위가 먼저 징계를 내린 것에 대해, 이 대표의 지지자들은 물론 당 내외에서 조차 순서가 틀렸다는 지적도 있다.

이 대표에 대한 중징계로 말미암아 국민의힘은, 집권 두 달 밖에 되지 않는 정권 허니문 기간에 국정의 중심에서 우뚝 자리하지 못하고 당의 체면이 구겨지고 말았다.

이유야 어쨌든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그리고 국회의원 보궐선거 등 직전 치뤄진 세 번의 대사에서 승리한 국민의힘 당 대표였다.

이는 이 대표 입장에서 보면 공적은 간 데 없고, 명줄(?)만 죈다는 불만을 토로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 중심에는 늘 ‘윤핵관’이 자리하고 있다며, 윤핵관을 향한 이 대표의 의심이 여전한 데서 불거지고 있다.

'윤핵관'이란 이 말은, 이 대표가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당시 후보)측근들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표출하면서 언론에 처음 등장시켰다. 지금은 정치판의 대명사로 자리하고 있다.

이를 이 대표는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된 후에도 대통령 측근 인사들에 대한 불편함을 드러낼 때마다 늘 이를 전치사처럼 활용해 왔다.

이를 두고 혹자들은,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된 이후에 까지 이 대표가 윤핵관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한다. 왜냐하면 이는 대통령까지 싸잡아 비난한다고 볼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것.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 26일 윤 대통령이, 당시 국민의힘 원내 대표이자 당대표 직무대행이었던 권성동 의원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가 또 화근이 됐다.

거기에는 이 대표를 지칭(내부 총질하는 당 대표가 없으니...)한 내용을 담고 있어 더했다.
어찌 보면 대통령과 당시 당 대표간의 사적인 내용일 수도 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입장도 난처하지 않을 수 없는 모양새가 됐다

다른 곳도 아닌 국회 본회의장에 참석하고 있는 당 대표가, 대통령이 보낸 메세지를 공교롭게도 기자의 눈에 잡히고 말았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의도적이다 아니다’를 두고 갑론을박을 하고 있지만, 서슬 퍼런 기자들의 눈이 거미줄을 치고 있는 국회에서 집권당의 대표가 경솔했다는 지적이 더 따르고 있다. 수습에 어려움을 겪게 하는 대목이 여기에서 부터 출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야당에게도 쓸 데 없는 원성의 빌미를 자초해 집권당의 리더십과 대통령의 통치력에까지 국민들의 의문이 보태지고 있다.

작금의 국정 여론조사에서 나타나고 있듯, 집권 국민의힘과 대통령의 지지율이 곤두박질치고 있음에서 이를 잘 읽을 수 있다.

외신도 이를 염려한 나머지 "미국의 짐이 되고 있다"며, 한미동맹에도 깊은 우려를 나타내며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이즈음 정가는 지난 대선 때 윤 대통령이 이 대표로부터 당한 앙금의 산물이라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당시를 되돌아보면, 대통령 후보였던 윤 대통령의 입장에선 속이 뒤집히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시 상대는 집권당이자 선거 경험이 출중한 제1당의 대선 후보여서 분통처질 일이 아닐 수 없었을 것이다. 더욱이 치열한 전투 상황 속에서 전투 사령관이 여러 번 자리를 비우고 잠적해 사령부를 갈팡질팡하게 한 것과, 전쟁터에 나간 장수(후보)의 행보를 혼란스럽게 한 것을 꼬집고 있다.

다행히도 이는 어렵사리 봉합되면서 전쟁은 승리로 끝났지만 전리품은 너무도 초라했음에 있다.
역대 대선 승리 전리품 중 최하위 성과였기 때문이다. '0.73%라는 소숫점 승리' 그 자체가 이를 잘 대변하고 있다.

때문에 지역 정가로 이어진 4월의 지방 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얻은 큰 승리는 윤 대통령의 몫에 비중을 더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윤 대통령 측과 이 대표 간의 입장이 크게 엇갈리고 있음이 아닐까.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날 없다’고 하지 않았던가.
집권 두 달 동안 국정 동반자인 당 대표와 대통령의 여러 측근들이 국민 앞에 보인 부적절한 처신을 걱정하는 국민들의 경고음은 멈출 기색이 없다.

전 정부에서 무너진 '공정, 정의, 상식'이 부활되길 기대하며 보수정권 출범에 힘을 보탠 국민들의 실망어린 분노가 고개를 들고 있다. 국정 주역들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예사롭지 않음에 있다.

"정치가 잘 행해 지고 백성이 화합하면 피폐했던 모든 일들이 다시 흥하게 된다"고 했다.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가겠다"고 외친 대통령의 국정철학이 여기에 담겨 있을 것이다.

"공을 이루는 데는 뜻이 가장 중요하다"고도 했다. 이 또한 기득권을 향해 당파싸움으로 빠져들고 있는 집권 국민의힘의 각성을 촉구하는 대목이 아닐까 싶다.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사람들
예천군 용문면 가족봉사단과 용문면 자원봉사거점센터는 지난 20일 용문면 어르신들과 함께  
예천군 지속가능발전협의원들이 지난 12일 봄을 맞아 개포면 행정복지센터 일대 가로변 자투 
예천군 호명읍 담암리에 거주하는 105세 임차녀 할머니가 지난 10일 호명읍 제1투표소를 
경북도청 공무원 봉사동아리 \"행복을 바르는 사람들\"가 지난 6일 예천군 감천면 소재  
예천군 보건소는 지난 4일 2023년도 부서업무 종합평가 최우수 부서 선정으로 받은 시상 
대학/교육
동산초, 감염병 예방교육  
대구교육청, 2024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경쟁률 14.5대 1  
대구대, AI 기반 발달장애학생 행동중재 시스템 확대 보급  
경산교육청 유아교육체험센터, 청도 지역 11개 공·사립유치원 방문  
“EQ(정서지능) UP! UP! 부모 양육 코칭”  
2024년 1차 문경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 실시  
경산교육지원청, '경산 학부모회장협의회'개최  
안동대 등 5개 대학,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유치 맞손  
대구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모집  
영남이공대, 한국토요타로부터 교육용 차량 기증 받아  
칼럼
오는 5월 1일, 노동절이 다가오고 있지만 대한민국의 공무원은 쉬지도 못하는 정체 
최근 맨발걷기의 효능이 알려 지면서 맨발 걷기 붐이 일고 있다. 맨발걷기는 각종  
어떤 말이 등장하면,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 낱말의 생성에 합당한 사유가 있는지  
4월 총선은 끝났다. 더불어민주당 175석, 국민의힘 108석, 조국혁신당 12석 
‘비파괴검사’라는 게 등장하여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 크게 주목받은 적이 
대학/교육
동산초, 감염병 예방교육  
대구교육청, 2024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경쟁률 14.5대 1  
대구대, AI 기반 발달장애학생 행동중재 시스템 확대 보급  
경산교육청 유아교육체험센터, 청도 지역 11개 공·사립유치원 방문  
“EQ(정서지능) UP! UP! 부모 양육 코칭”  
2024년 1차 문경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 실시  
경산교육지원청, '경산 학부모회장협의회'개최  
안동대 등 5개 대학,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유치 맞손  
대구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모집  
영남이공대, 한국토요타로부터 교육용 차량 기증 받아  
제호 : 세명일보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안기동 223-59 (마지락길 3) / 대표전화 : 054-901-2000 / 팩스 : 054-901-3535
등록번호 : 경북 아00402 / 등록일 : 2016년 6월 22일 / 발행인·편집인 : 김창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 mail : smnews123@hanmail.net
세명일보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세명일보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