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는 미래의 청정한 에너지다. 미래라고는 하지만, 지금도 현실에서 사용된다. 미래와 현실에서 누가 수소를 보다 선점하는가에 따라, 자본과 일자리를 창출한다. 지난해 1월 현 정부가 수소경제 사회 청사진을 내놨다. 2005년 노무현 정부의 ‘정부 수소경제 마스터플랜’ 이후 14년 만이다.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수소경제법 등 제도를 정비한다. 핵심 기술과 원천 기술을 국산화한다.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수소경제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낸다. 현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 구조의 혁명적 변화이다.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꿔, 신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한국은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다. 핵심부품 99%를 국산화했다. 한 번 충전으로 600㎞까지 달릴 수 있다. 정부는 기술 경쟁력을 갖췄다고 판단했다. 선도 국가로 도약을 위한 청사진을 마련했다. 정부는 누적 1조원 수준인 수소경제 효과를 2022년 16조원, 2030년 25조원으로 키운다. 고용 유발 인원은 현 1만 명에서 2022년 10만 명, 2030년 20만 명으로의 증가시킨다. 지난달 산업부에 따르면, 수소추출시설 구축 속도를 높여, 올해 안에 수소 승용차 5만대 분량의 수소 공급 여력을 추가적으로 확보한다.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향후 4년간 국비 100억 원을 포함해, 약 197억 원을 들여 한국형 수소버스 충전소 모델을 확보한다.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인다. 사업이 완료되는 2023년에는 수소버스 충전소 부품의 국산화율이 원가 기준으로, 현재 30%에서 80%까지 높아진다. 경북도는 수소산업 인력 양성 공모에 선정됐다. 경북도, 영남대학교, 포스텍, 포항테크노파크, (주)대양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으로 ‘경북 수소산업 융복합 인력양성 지원 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가 주관한, ‘2020년 에너지인력양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사업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체계적 이행을 위한 수소생산·저장, 연료전지 기술 등과 관련한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양성한다. 수소산업 분야에 전국 6개 시도가 신청해, 경북도가 최종 선정됐다. 경북도는 지역 내 수소연료전지 협력 부품업체가 많이 포진해 있다. 산·학·연이 체계적으로 구축돼, 수소경제 관련 전후방 산업에 고급인력을 공급할 수 있는 최적의 산업생태계 여건을 갖춘 것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경북도는 총 사업비 43억 원을 투입해, 올해부터 5년간 영남대와 포스텍에서 116명 이상의 수소융복합 전문 인력을 배출한다. 이를 통해 수소산업 인력 수급의 안정화를 도모한다. 경북을 국내 수소 신산업 인력 공급의 거점지역으로 육성한다. 주관기관인 영남대는 수소 생산·운송·저장, 활용기술 등 수소전반의 인재를 양성한다. 포스텍은 수소연료전지 검·인증 분야의 인재양성을 담당한다.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를 보유한 포항테크노파크는 우수 인프라를 활용한 산학 연계강좌 및 실무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 추진과정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포항테크노파크, DGIST 등 31개 관련 기업에서는 취업연계 현장실습 및 인턴십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경북도는 이번 인력양성 사업으로 수소 전문 인력을 산업현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으로 수소관련 기업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연계취업 활성화로 학생들의 취업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정부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정책목표 달성에도 크게 기여한다. 김한수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이번 정부 에너지인력양성 공모사업에 지역의 대학이 전문 교육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젠 경북도가 고급두뇌의 정주여건을 마련해 줘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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