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덕촌초등학교(교장 임선희)는 지난 달 29일 교육부의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제3차 권역별 포럼’에서 학생 생성 교육과정이 교육과정 운영 우수 사례로 소개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초·중등교육의 혁신을 주제로 미래교육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이번 권역별 포럼은 유은혜 교육부 장관,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등이 참여, 교육부 TV로 실시간 중계됐다. 덕촌초등학교의 학생 생성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는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로 함께 성장하다’현장 사례로 Zoom으로 4학년 교실을 연결해 교육부총리와 학생, 담임교사의 대화가 이어졌다. ‘내 공부는 내가 정한다’는 주제로 학생이 주도적으로 ‘계획·실행·평가’하는 학생 생성 교육과정의 장점과 어려운 점, 바라는 점 등을 묻고 답했다. 덕촌초등학교는 구미 옥성면에 소재하고 있으며 전교생이 50여명인 소규모 학교로 학생의 80% 이상이 인근 지역에서 찾아오고 있다. 지역과 환경, 학생 한명 한 명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여 폐교 위기를 극복하고, 올해부터는 경북형 혁신학교인 예비미래학교에 선정돼 학생 생성형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철억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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