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06-27 10:23:23

대구관광 재도약 본격 준비, ‘비긴 어게인 대구관광’

DTTP 본격 추진
관광재단, 3월 출범

황보문옥 기자 / 1079호입력 : 2021년 01월 17일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대구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지역관광의 재도약을 위해 지역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와 관광업계 지원을 본격 추진한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지역 관광산업은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다. 대구시는 코로나19 종식 이후 지역 관광산업 재건과 대구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광산업 육성과 업계 지원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
시는 지난해 범부처 지역관광 서비스혁신 통합지원사업인 ‘코리아토탈관광패키지(KTTP)’ 사업에 선정돼 국비 108억 원을 포함 총사업비 177억 원으로 ‘대구토탈관광패키지(DTTP)’을 추진한다.
수도권에 집중된 외래 관광객의 지방 확산을 적극 유도하고자 지방공항으로 입국한 외래 관광객이 관광정보, 교통, 숙박, 음식, 체험, 쇼핑 등을 빈틈없이 제공받을 수 있도록 환경과 서비스를 구축한다.
대구의 특색이 담긴 콘텐츠를 접목한 ‘대구토탈관광패키지(DTTP)’가 완료되면 2022년부터는 대구공항 입국 외래 관광객에게 입출국 심사 단축(20분→5분), 신규 직항노선 확대, 공항 내 공연 활성화 등 최고 수준의 공항서비스를 제공하고, 관광택시 도입, 시내버스 LED 디스플레이 외국어 서비스 확충 등 관광교통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또한 수성못 일대를 ‘워터프론트형 스마트 서비스존’으로 조성해 인공지능 영상분수, 헬스케어존, 스마트 들안길 맛길 등을 구현하고, 동성로에는 스마트 쇼핑이 접목된 ‘스마트 여행자거리’를 조성한다.
아울러 생태녹색관광, 걷기여행, 낙동강 레포츠밸리 연계 레저스포츠, 경북과 연계한 해양레저스포츠, 26개소의 한류드라마 촬영지를 활용한 시네마천국 대구 등 대구경북의 역사, 해양, 한류콘텐츠를 연계해 관광객들에게 더욱 기억에 남는 매력적인 글로벌 관광도시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시는 올해 중으로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기 어렵다는 전망하에 세제 지원 검토, 정책자금 연계 등 직접 지원을 강화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는 시점부터는 관내 전 업종이 참여하는 공동상품 개발 및 대대적인 할인프로모션 전개, 온라인 관광박람회를 통한 B2B 지원 및 여행상품 판촉 등 비대면 마케팅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지역 관광업계가 조속히 회생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 해 170명이 참여해 큰 호응을 받은 여행업 종사자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DIP와 연계해 관광분야 1인 청년크리에이터 육성, 지역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로컬가이드를 양성해 지역 관광인의 진로 개척과 영역 확장을 도모한다.
세계적 감염병 유행으로 소규모, 개별, 힐링여행, 대안여행지 등으로 여행 트렌드가 변화됨에 따라 Delicious/미식(백년맛가게, 먹거리 골목), Active/체험(액티비티, 미션여행, 로컬 체험), See/볼거리(숨은 관광지, 야간관광, 맞춤형 관광지), Healing/힐링(캠핑, 자전거, 걷기, 드라이브)을 위한 건강하고 안전한 ‘대구 DASH’ 상품을 적극 개발하고 SNS채널과 OTT플랫폼, 방송프로그램 등을 통해 랜선투어와 온라인 홍보마케팅을 강화한다.
대구시는 지난 해 문화부의 스마트 쇼핑관광 시범구축사업(국비 7억 원, 지방비 2억 원)에 선정돼 여행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쇼핑을 즐기는 원스톱 쇼핑관광 플랫폼을 구축 중이다.
올해는 KTTP 사업의 일환으로 18억 원의 사업비(국비15, 구비3)를 추가 투입해 가맹점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지역 관광업과 공동 할인 프로모션 등 플랫폼 활성화에 노력한다.
지난 연말 세계적 스타 BTS와 20여 아이돌팀이 출연한 ‘2020 SBS 가요대전 IN DAEGU’는 최고 시청률 7.8%(평균 4.2%)를 기록하고 구글 국제 검색어에서 ‘대구’가 600% 급상승 하는 등 국내외적으로 대구 관광지 홍보와 도시 브랜딩 제고에 기여했다.
한편, 대구시는 마케팅 위주의 민간위탁의 한계를 극복하고 정책연구, 관광산업, 마케팅까지 지역관광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오는 3월 대구관광재단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
박희준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많은 이들이 코로나19 종식 이후 가장 하고 싶은 여가활동으로 여행(69.6%)을 희망했다”며 “지금 관광분야가 겪고 있는 고통의 끝이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코로나 종식 이후 일시에 몰려올 수 있는 국내외 관광객들을 최고의 쾌적한 환경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관광산업 기반을 개편하겠으며, 지역 관광업계가 회생과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황보문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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