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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경 통합신공항 조감도. <대구시 제공> |
| 대구시가 지난 18일, 오는 2030년까지 사업비 약 11조 4000억 원을 투입해 대구 군 공항(K-2)을 이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대경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의 청사진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했다.<관련기사 15면>
대경 통합신공항은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을 동시에 이전하는 국내 첫 사례로, 군 공항은 대구시가 주관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민간 공항은 국토부가 주관해 사전타당성 조사를 수행하는 등 투트랙으로 진행돼 왔다.
대구시 주관으로 국방부, 공군 등과 함께 2020년 11월 착수한 '대경 통합신공항 기본계획'에는 활주로 위치와 방향, 주요 군 부대 시설 규모 및 배치 계획, 총사업비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동안 대구시는 국방부와 함께 대구 군 공항에 대한 현장실사 및 공군, 미7공군, 국토부,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공군과의 협의를 통해 군사작전 적합성을 검토하고 소음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활주로 위치와 방향을 결정했고, 현 기지 사용부대, 관계기관의 50여 차례 협의 및 현장실사를 거쳐 한국군부대 시설 규모 및 배치 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주한미군, 미7공군 등과 30여 차례의 실무협의를 통해 미군시설 이전 소요를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사업기간은 2030년까지며 이전사업비는 약 11조 4000억 원으로 추산됐다. 부지면적은 기존 군 공항 부지보다 약 2.3배 정도 커진 16.9㎢로 활주로 2본, 계류장, 엄체호, 탄약고, 유류저장시설 및 건물 700여 동 등이 배치됐다. 특히, 지난 2020년 협의된 공동합의문을 반영해 군위에는 민항터미널, 영외관사를 배치하고 의성에는 군 부대 정문, 영내관사 및 체육시설을 배치했다.
대구시가 조만간 기본계획 수립 결과를 국방부에 제출하면 국방부는 타당성 분석 용역을 통해 기본계획 내용을 검증하고, 수정사항을 반영해 합의각서(안)을 작성한 후, 8월 말 쯤 기획재정부에 기부 대 양여심의를 요청 할 예정이다.
또 대구시는 신속한 절차 진행을 위해 오는 9월부터 전략환경영향평가와 문화재지표조사 용역도 추진 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통해 군 공항 시설과 민항시설의 조화로운 배치를 위한 방안, 코로나 이후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항공 수요, 적정 공항용량 및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며, 대구시와 국토부 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 할 예정이다.
시는 8월 말부터 군위군과 의성군 주민들에게 기본계획 수립 결과를 설명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 할 예정이며, 대경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이전부지를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경북도와 협의 할 계획이다.
아울러 토지 편입여부, 보상 등에 대한 상담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군위군과 의성군에 운영 중인 현장소통상담실을 이달 22일부터 추석 이후인 오는 9월 16일까지 매일(10:00~16:30, 토·일·공휴일 제외)열기로 했으며, 탄력적으로 전문가(법률, 세무, 감정평가사)를 투입해 주민들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경북 미래 50년 번영의 토대가 될 대경 통합신공항이 2030년 개항을 목표로 중남부권 물류·여객 중심의 중추공항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과 함께 남은 절차들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황보문옥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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