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와 문경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점촌1, 2동 사업인“점촌C!!RE:Mind1975” 주민제안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지난7월부터 10월까지 협동조합 풂이 <찾아라! 문경의 보물들>을 주제로한 카드놀이 교실 기획 및 프로그램 운영을 진행해왔다. <찾아라! 문경의 보물들> 프로그램은 지역 주민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문경을 대표할 만한 자랑거리를 선정하고 이를 카드로 제작했다. 이 카드는 문경의 독립운동가, 문화재, 생태환경 등을 포함하고 있어 어린이들의 사회 교과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 카드를 활용해 놀이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지역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고 나아가 애향심과 자긍심을 높이겠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만들어진 카드는 문경의 교육자료로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문화꾸러미 창작소의 도서관에 비치될 예정이다.
이 사업을 진행한 협동조합 풂은 카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우선 지역주민들을 강사로 발굴 및 양성하여 이들과 함께 지역아동센터 5개소와 돌봄 교실 한 곳에서 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놀이에 참여한 어린이들도 카드놀이와 문경 알기 등에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향후 교육청과 연계활동까지 계획 중이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강사 7명을 발굴하고 양성하는 등 주민 주도의 사업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찾아라 문경의 보물들>은 문화꾸러미창작소 콘텐츠 기반 구축 및 지역의 문화를 어린이들에게 재미있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지역 내 주민참여 확대와 아카이브 활동을 통해 문경시의 다양한 유산들을 쉽게 홍보하고, 알리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경시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에 기반한 공동체 활동, 주민 역량 강화,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와 아이디어로 주민 제안공모사업 신청을 기다린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문경 아카이브 활동 및 주민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오재영기자 |
|
|
사람들
군위읍 새마을지도자회가 지난 17일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
영천시 세정과는 지난 16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언하동 소재 포도 재배 농가를 방문
|
봉화자율방범연합대가 지난 16일 군청 군수실을 방문해 경북 산불 피해 복구를 돕기 위해
|
상주 함창읍이 자체복지사업인 ‘요즘 함창복지 뭐함?’을 통해 여름철에 앞서 관내 저소득
|
(사)경북여성기업인협의회 김천지회가 지난 16일 시청을 방문, 김천복지재단에 성금 300
|
대학/교육
청도중앙초, 대구교육대 '농어촌 교육실습'운영 |
이건우 DGIST 총장,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 동참 |
대구한의대, 교육부 ‘AID 30+집중캠프’·‘AID 묶음강좌’ 동시 선정 |
영진전문대 유아교육과, ‘미래반’ 교사선서식 |
대구 보건대, 연합대학 단일 교육과정 개발 첫 워크숍 |
영남 이공대, 개교 57주년 기념식 진행 |
청도고, 감꽃 축제 개최 |
점촌고 1학년, 지역 체험 중심 사제동행 프로그램 |
문경시, 국제 장학생 4명 학비 3년 전액 지원 |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 공공의료 활성화 추진 |
칼럼
레밍(Lemming)은 아무런 생각없이 남들이 하는 행태를 무작정 따라하는 심리를
|
환경부의 ‘2022년 전국 폐기물 발생 및 처리 현황’자료를 공익연구센터 블루닷이
|
지난 5월 1일은 135주년 노동절이었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노동절은 노동이 없는
|
의사 가은데는 좋은 의사인 양의가 있고 나뿐 의사인 악의가 있다. 세조 실록에
|
2006년부터 광역권, 초광역권 연합이라는 메가시티 정책이 나왔다. 처음엔 부·울
|
대학/교육
청도중앙초, 대구교육대 '농어촌 교육실습'운영 |
이건우 DGIST 총장,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 동참 |
대구한의대, 교육부 ‘AID 30+집중캠프’·‘AID 묶음강좌’ 동시 선정 |
영진전문대 유아교육과, ‘미래반’ 교사선서식 |
대구 보건대, 연합대학 단일 교육과정 개발 첫 워크숍 |
영남 이공대, 개교 57주년 기념식 진행 |
청도고, 감꽃 축제 개최 |
점촌고 1학년, 지역 체험 중심 사제동행 프로그램 |
문경시, 국제 장학생 4명 학비 3년 전액 지원 |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 공공의료 활성화 추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