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발 'KTX이음'이 구미에 정차하게 된다.
KDI(한국개발연구원)는 ‘문경~김천 전철사업’에 대해 지난 3일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를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이 보고서에는 수서~동대구까지 편도 7회(왕복 14회)정차로 수서~김천까지 1시간 30분이 소요되며, 구미역 정차시 구미까지는 KTX-이음 구간 적용으로 1시간 50분이 소요된다고 밝히고 있다.
중부내륙철도는 '수서⇔이천⇔충주⇔문경⇔김천⇔동대구'를 잇는 내륙중앙간선 축 계획노선으로 2024년 '충주⇔문경'철도 구간이 개통 될 예정이며, 현재 '문경⇔김천⇔동대구'구간은 2030년까지 완료예정인 노선이다. 한편 이번에 확정된 예타보고서에 따르면 수서역에서 출발해 동대구역을 도착하며, 구미는 KTX-이음(속도 250km/h)역 구간으로 구미역 정차가 가능하게 됐다.
구미는 그동안 부족한 교통인프라로 기업유치에 걸림돌이 됐던 교통망이 이번 중부내륙철 '수서⇔문경⇔김천⇔동대구'구간이 확정됨에 따라, 현재 국토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중인 대경광역철 건설사업'서대구⇔의성'과 함께 좀 더 촘촘한 광역교통망 체계를 갖추게 돼,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으로 구미국가산업단지 입주업체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발전으로 구미의 재도약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KTX-이음이 구미 에 정차하게 됨에 따라 경부선(김천역⇔구미역)의 고속철 선형개량을 통해 접근시간을 보다 더 단축할 수 있도록 국토부 및 경북도와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철억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