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굴착 후 콘크리트 표면과 굴착단면 사이에 생길 수 있는 틈을 효율적으로 메꿔주는 기술이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선정됐다.국토교통부는 터널 굴착면 상단부와 콘크리트 사이의 공간을 채울 수 있는 '터널 콘크리트라이닝의 천단부 배면 공극 채움장치와 시공방법' 등 2건을 '5월의 건설신기술'로 지정했다고 31일 밝혔다.제814호 신기술인 '터널 공극채움 기술'은 터널 굴착 후 콘크리트 라이닝(터널 표면 콘크리트)과 기존 굴착단면 사이에 생길 수 있는 공극을 메움으로써 공극으로 인한 균열 등 터널 안전 위해요소를 차단할 수 있는 기술이다. 종전에는 공극을 메우기 위해 콘크리트 라이닝에 구멍을 뚫어 그라우팅액(공극 채움재)을 주입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공극이 채워졌는지 여부를 확인하기도 쉽지 않았다. 그러나 '터널 공극채움 기술'은 콘크리트 라이닝을 치기 전에 '그라우팅 주입관'을 설치하고, 압력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 더욱 수월하게 공극을 채우고 채움 압력을 통해 공극이 메꿔졌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제815호 신기술 '쓰리디(3D) 강관삽입공법'은 관경 800mm 이상 노후 관로를 보수·보강할 때 개착하지 않고, 3D 설계로 정밀하게 제작된 강관을 기존에 설치된 관 내부에 이동시킨 후 용접해 연결하는 기술이다.종전에는 강관 끝부분을 확장해 겹쳐서 용접을 했으나, 강관의 인장력이 약화돼 누수가 발생했다. 그러나 '3D 강관삽입공법'은 3차원 설계를 통해 강관을 미리 적당한 길이로 제작한 후, 현장에서 맞대기 용접으로 시공한다. 재료의 변형 없이 곡선부도 정밀하게 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이번에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http://www.kaia.re.kr) '지식-건설신기술현황-사이버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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