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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쿨링포그를 쐬는 지하철 이용객 모습. 대구교통공사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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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교통공사가 지상에 위치한 3호선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해 여름철 폭염과 겨울철 한파에 적극 대응해 이용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승강장 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승강장 내에 고객 대기실이 7개소 추가 설치되고, 6개 역사에는 쿨링포그 시스템이 도입되어 운영을 시작했다. 고객대기실에는 승객이 기상환경과 관계없이 편안한 환경에서 열차를 기다릴 수 있게 냉·난방 설비와 의자를 갖추고 있으며 이번 확충으로 대구도시철도 3호선에는 총 26개 역에 50개소의 고객대기실이 운영 중이다.
이번에 도입된 쿨링포그는 천장에 설치된 노즐을 통해 정수된 초미세 물입자를 분사함으로써 체감온도를 약 2~3℃ 가량 낮춰추는 친환경 냉방 시스템이다.
지난해 서문 시장역에 시범 설치됐고 이용객 만족도가 높았다.
올해는 역사가 비좁아 고객대기실 설치가 어렵거나 유리 지붕 등 무더위에 특히 취약한 구조를 가진 역사를 중심으로 확대 설치됐다. 대구교통공사는 서울 신림선 전동 휠체어 추락사고와 관련해 역사 승강장 안전문 외부 충격에 대한 안전성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공사에 따르면 전동휠체어 이용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충돌주의 안내방송과 함께 안내 스티커를 승강장안전문 및 엘리베이터 내부에 부착했고 이를 통해 전동휠체어의 무리한 승·하차 및 충돌을 예방하고 있다.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고객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이용 환경 개선으로 불편을 적극 해소하고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철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