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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길 대구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
| 대구상공회의소가 지역기업 445개사(응답기업 250개사)를 대상으로 해외 비즈니스 출장 애로사항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응답 기업은 해외 비즈니스 출장 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언어 및 문화적 장벽(42.8%)'을 꼽았다. 다음으로 '바이어, 전시회 등 현지 비즈니스 정보 부족(35.2%)', '공항 및 교통 인프라 부족(33.6%)', '안전에 대한 불안감(19.6%)'이 뒤를 이었다.
지역기업은 해외 출장 관련 개선점으로 '대구공항 국제노선 확충(69.2%)'을 가장 많이 희망했고, '비자 발급 및 출입국 절차 간소화(32.0%)', '인천국제공항 연계 교통 개선(KTX 직행 노선 등)(27.2%)', '현지 비즈니스 통역 및 가이드 지원(18.8%)' 등이 뒤따랐다.
해외 출장 시 주요 이용 공항은 인천국제공항(57.6%), 대구국제공항(22.0%), 김해국제공항(16.8%)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기업은 대구에서 인천공항 이동 시 KTX(45.1%), 공항리무진버스(43.8%), 항공편(5.6%)·자가용(5.6%) 순으로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공항 이동 시에는 자가용(54.8%)을 공항리무진버스(45.2%)보다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현재 대구-인천 간 하루 상·하행 1편씩 운항되고 있는 항공편에 대해 증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84.4%를 차지했고, 기존에 운영했던 인천공항 KTX 직행 노선의 재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91.6%에 달했다.
특히 해외 비즈니스 출장을 위해 대구공항에 꼭 신설됐으면 하는 직항노선으로는 베트남 하노이와 중국 베이징이 각각 35.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베트남 호치민(29.2%), 일본 나고야(25.2%), 싱가포르(20.0%)가 뒤를 이었다.
또, 대구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제노선 확대(92.8%)'가 가장 필요하다고 꼽았고, 이어서 '도심과 공항 간 대중교통(지하철·버스 등) 접근성 개선(29.6%)', '주차 공간 확대(27.2%)'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립 시 '해외 주요 도시와의 직항 노선 확충(66.8%)'과 '공항-도심 간 대중교통 및 고속도로 연계(64.0%)'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응답기업의 73.2%는 신공항 건립 시 항공 화물을 운송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신공항에 신설됐으면 하는 중·장거리 노선으로 미국 LA(50.4%)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서 뉴욕(35.2%), 프랑크푸르트(23.6%), 파리(23.2%), 두바이(12.0%), 뉴델리(11.2%)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지역 기업은 중국(44.0%), 미국(30.8%), 일본(28.8%), 베트남(26.8%), 독일(12.0%) 순으로 해외 출장이 많은 것으로 응답했고, 출장 목적은 '해외 전시회·박람회 참가(52.4%)', '해외 바이어 상담 및 계약(48.4%)', '공장·지사 방문(22.0%)', '기술 협력 및 연구 개발(11.2%)'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상길 대구상의 상근부회장은 “지역기업의 원활한 통상 활동 지원을 위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국제노선 신설과 대구-인천간 항공편 증편, KTX 인천공항 직행 노선 재개 등을 건의하고, 바이어 발굴, 전시회 정보 등 다양한 비즈니스 정보 제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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