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08-27 10:48:51

이철우 도지사 주재, 제2차 공공기관 혁신전략 회의 개최

혁신 통합지침·조직기능 정비·인사 혁신 등 7대 성과 발표
도와 공공기관은 한 몸, 대한민국 표준 지방공공기관 다짐

황보문옥 기자 / 2119호입력 : 2025년 07월 08일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 경북도 공공기관 혁신전략 회의 개최모습.<경북도 제공>

이철우 경북 도지사가 8일 도청 화백당에서 열린 제2차 경상북도 공공기관 혁신전략 회의를 주재하며, 공공기관의 혁신 추진 상황과 성과를 점검하고 흔들림 없는 신속한 혁신 추진을 지시했다.

회의는 도청과 공공기관이 혁신전략을 유기적으로 협력해 추진할 수 있도록 확대간부회의와 병행 진행됐다.

경북도는 지난해 7월부터 공공기관 혁신 방향을 설정하고 1년간 도지사 주재 공공기관 혁신전략 회의와 4차례 걸친 기획조정실장 주재 실무협의회를 통해 자율책임 경영, 인사조직예산 효율경영, 공공 ESG경영 등 3대 분야의 8대 혁신 전략과제를 설정해 지속 추진해 왔다.

이는 새 정부 공공기관 혁신 기조에 한발 앞서 대응해 지방정부 차원에서 혁신 전략과제를 구체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로 경북도가 지방 공공기관의 표준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선도적으로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주요 성과로는 ▲광역 최초의 ‘경상북도 공공기관 혁신 통합지침’마련 ▲통폐합기관 조직기능인력 정비 ▲공공기관 인사운영 혁신 및 복리후생 강화 ▲재정구조와 예산운영체계 개선 ▲도와 공공기관 및 공공기관 간 교류 협력 활성화 ▲책임경영 확대와 보상체계 강화 ▲저출생 극복·가족 친화 사회공공 경영강화 등 7대 성과로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 성과를 달성했다.

먼저 전 공공기관의 통합적 운영개선을 위해 ‘경상북도 공공기관 경영혁신 통합지침’을 광역 최초로 제정했다. 해당 지침은 그동안 개별적이고 비효율적이었던 공공기관의 세부 운영 사항에 대해 경영개선의 기준을 제시했으며, 경영평가와 성과급과의 연계를 통해 실행력 중심의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데 이바지한다.

또한, 공공기관 통폐합 후속 조치로 이원화된 인사·보수 체계가 실질적인 통합의 일원화 단계에 들어섰다.

경북문화재단은 사업장별 분산돼 운영된 회계 기능을 경영기획본부로 통합했으며, 경북행복재단은 청소년육성재단과 통합으로 인해 분산된 재무·회계 인력을 조정해 정책사업에 투입하는 등 조직기능 및 인력을 효율적으로 재구성했다.

조직 인사 부문에서는 인사 및 복리후생 체계의 강화에 나섰다. 직급과 임금의 표준화, 승진 소요 연수 단축을 위한 규정 마련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성과 중심의 보수체계 강화도 진행하고 있다. 직원 처우 개선을 위해 복리후생 기준을 강화하고, 일정 기간 장기근속자에 대한 보수 등 실질적인 처우 개선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공공기관 이직률 증가 문제를 개선하고, 공공기관 직원 의견과 건의 사항을 충분히 반영해 경북 공공기관이 근무하기 최고로 좋은 공공기관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이철우 지사의 특별 강조 사항으로 중점 과제와 성과들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경북도와 공공기관 일체감을 높이고 상호교류·협력을 높이기 위해 도청과 공공기관 간 공동프로그램 과정을 신설해 채용-교육-실무 연계를 강화했다.

아울러, 고졸 인재 채용제도를 확대해 지역 인재를 지속 육성한다. 현재는 보건·간호, 상경, 문화·체육 계열 고교와 연계해 관련 기관에서 채용을 시행하고 있다.

재정예산 분야에서는 공공기관의 재정구조 및 예산운영 체계를 개선했다. 자체 수입 목표제와 출연금 조정제를 도입해 기관 특성에 맞춘 공공기관 자율책임 재정체계를 중점 추진했다.

또한, 유사하거나 목적이 불분명한 자체 기금은 폐지해 기본재산 편입 혹은 목적사업으로 충당해 예산의 건전성을 확보했다. 이런 노력에 그치지 않고, 올해 하반기에 재정진단 모델을 구축해 체계적 재정진단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 공공기관의 통합 교류가 활성화된다. 공공기관 설립 이후 처음으로 인사 교류 제도를 도입해 파견 근무자에게 수당 및 성과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향후 도와 공공기관의 교류도 진행해 상호 간의 업무를 교류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책임경영 부문에서는 기관장 연임평가 연동제를 시행해 기본연봉에 차등을 두는 등 성과 중심 보상 체계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경영평가 결과가 우수한 기관에 대해서는 임직원 성과급 상향 지급과 별도 재정사업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공공 경영 부문에서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확대했다. 육아 근무 장려를 위한 표준휴직모델을 개정하고, 가족 친화 인증 확대를 추진해 13개 기관이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업무 대행 수당을 상향 조정해 육아 근무 등으로 대체 업무하는 직원 처우를 개선했다.

한편, 경북도는 공공기관 혁신전략의 확대·강화를 위해 과제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이행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하반기부터는 공공기관의 운영 실태를 부문별로 진단하는 공공기관 기능 및 재정진단 평가를 시행해, 도정 전반의 유사·중복 기능을 조정한다. 다음 연도 경영평가에는 혁신과제 이행 성과와 노력 정도를 반영해 공공기관 혁신에 대해 엄정한 평가를 진행한다.

이철우 경북 도지사는 “도와 공공기관은 한 몸이 돼, 도민 중심 경북도정을 선도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경영과 혁신을 실현해야한다”며 “앞으로도 경북 공공기관이 대한민국의 지방 공공기관의 표준모델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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