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4 22:01:48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새로운 발전 날개 달았다”

“김영만 군수 510만 시·도민 염원 대승적 결단”
공동후보지 수용·군위군 31일 공동후보지 신청
대구시 내 군위 편입·공항진입로 군 영사관 배치

황보문옥 기자 / 973호입력 : 2020년 07월 31일
↑↑ 왼쪽부터 권영진 대구시장, 김영만 군위군수, 이철우 도지사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부지 결정 시한을 하루 남겨둔 30일 오후 공동후보지 신청을 조건부 합의 후 두 팔을 들어 화답하고 있다.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 510만 시·도민 염원이 담긴 새 공항이 드디어 닺을 올리게 됐다.

통합신공항 부지 선정 과정에서 탈락한 단독후보지(군위 우보면)를 고수하던 군위군이 유치 신청 시한을 하루 앞둔 30일 극적으로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를 받아들여 천신만고 끝에 첫 단추를 끼웠다.

이날 오후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김영만 군위군수에게 공동후보지에 유치 신청을 하면 민간공항 터미널, 공항진입로, 군 영외관사, 공무원 연수 시설을 군위에 배치하고,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추진 등을 약속하며 공동서명서에 합의했다.

특히 대구시와 경북도가 내놓은 파격적인 공동합의문(중재안)은 김영만 군수와 군민들을 설득하기에 충분했던 것으로 보인다.

막판까지 단독후보지(군위군 우보면)를 고수하던 김 군수는 이날 지역 국회의원과 시·도의원이 모두 서명하면 유치 신청을 하겠다고 조건부 승인으로 입장을 바꿨다.

지역 국회의원과 시·도의원이 중재안에 모두 서명하는 조건이었다. 중재안의 보증인으로 지역 정치권을 세운 것이다.

이 같은 지역 각계각층의 노력에도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던 김 군수는 이날 오후 7시50분이 돼서야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날 김영만 군수는 군위군청 3층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모든 책임은 김영만이 질 것이고 영광은 군민들에게 돌린다"며 "존경하는 김주수 의성군수께서 희망하신 공동후보지를 유치 신청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김 군수는 중재안에 제시된 5가지 안에 대해 일일이 언급하면서 권영진 시장과 취재진에게 확인했다.

제시된 중제안은 민간공항 터미널과 공항 진입로, 군 영외관사를 군위군으로 배치하고, 배후 산업단지 등 공항신도시를 공항 이전사업 종료 때까지 군위군과 의성군에 330만㎡씩 조성할 것과 대구경북 공무원연수시설 군위군 건립, 군위군의 관통로를 공항 이전사업 전까지 건설,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등 5가지 항목이다.

김영만 군수는 "지역국회원과 시·도지사, 시·도의원들이 보증하신 공동합의문은 어떤 경우에도 지켜야 한다"며 "군위군의 대구편입을 적극적으로 환영하시는 8개 구·군 구청장, 군수님과 도내 21개 시장님께도 성공하는 공항이 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바라며 시·도민 여러분도 공항이 성공적으로 건립될 수 있도록 응원해 달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지켜보던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환영의 뜻과 함께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오늘 군위군수님과 군위 군민들이 그동안 염원해왔던 우보 후보지를 떠나서 의성 비안, 군위 소보 공동후보지에 유치기로 큰 결단을 해주심으로서 이제 새로운 하늘길을 여는 일이 성큼 우리 눈앞에 다가오게 됐다"라고 기뻐했다.

특히 "이제 국방부에 내일(31일) 유치 신청하게 되면 조만간 법적 절차로서 최종 부지는 확정된다"라며 "행정적인 절차가 마무리되는 오는 2026년까지 공항 건설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이철우 도지사는 “옥동자를 낳을 때는 원래 산고가 많다. 대승적 결단해주신 김영만 군수와 군민, 그리고 공항유치위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제 세계로 열린 하늘길을 통해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공항을 짓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사업은 대구시가 지난 2011년 영남권 신공항 사업이 무산된 이후 새로운 관문 공항 필요성에 따라 2014년 5월 대구 군 공항(K2) 이전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통합신공항 사업은 대구 도시발전 걸림돌을 해소하고, 인구 소멸 위기에 처한 경북 군위와 의성이 새롭게 도약하는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건설사업 주체인 대구시는 31일 군위군의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을 계기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황보문옥·신용진·김규동 기자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사람들
예천군 용문면 가족봉사단과 용문면 자원봉사거점센터는 지난 20일 용문면 어르신들과 함께  
예천군 지속가능발전협의원들이 지난 12일 봄을 맞아 개포면 행정복지센터 일대 가로변 자투 
예천군 호명읍 담암리에 거주하는 105세 임차녀 할머니가 지난 10일 호명읍 제1투표소를 
경북도청 공무원 봉사동아리 \"행복을 바르는 사람들\"가 지난 6일 예천군 감천면 소재  
예천군 보건소는 지난 4일 2023년도 부서업무 종합평가 최우수 부서 선정으로 받은 시상 
대학/교육
대구교육청, 2024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경쟁률 14.5대 1  
대구대, AI 기반 발달장애학생 행동중재 시스템 확대 보급  
경산교육청 유아교육체험센터, 청도 지역 11개 공·사립유치원 방문  
“EQ(정서지능) UP! UP! 부모 양육 코칭”  
2024년 1차 문경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 실시  
경산교육지원청, '경산 학부모회장협의회'개최  
안동대 등 5개 대학,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유치 맞손  
대구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모집  
영남이공대, 한국토요타로부터 교육용 차량 기증 받아  
대구한의대 박수정, 전국대학육상선수권 중장거리 2·3위 차지  
칼럼
오는 5월 1일, 노동절이 다가오고 있지만 대한민국의 공무원은 쉬지도 못하는 정체 
최근 맨발걷기의 효능이 알려 지면서 맨발 걷기 붐이 일고 있다. 맨발걷기는 각종  
어떤 말이 등장하면,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 낱말의 생성에 합당한 사유가 있는지  
4월 총선은 끝났다. 더불어민주당 175석, 국민의힘 108석, 조국혁신당 12석 
‘비파괴검사’라는 게 등장하여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 크게 주목받은 적이 
대학/교육
대구교육청, 2024년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경쟁률 14.5대 1  
대구대, AI 기반 발달장애학생 행동중재 시스템 확대 보급  
경산교육청 유아교육체험센터, 청도 지역 11개 공·사립유치원 방문  
“EQ(정서지능) UP! UP! 부모 양육 코칭”  
2024년 1차 문경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 실시  
경산교육지원청, '경산 학부모회장협의회'개최  
안동대 등 5개 대학,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유치 맞손  
대구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모집  
영남이공대, 한국토요타로부터 교육용 차량 기증 받아  
대구한의대 박수정, 전국대학육상선수권 중장거리 2·3위 차지  
제호 : 세명일보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안기동 223-59 (마지락길 3) / 대표전화 : 054-901-2000 / 팩스 : 054-901-3535
등록번호 : 경북 아00402 / 등록일 : 2016년 6월 22일 / 발행인·편집인 : 김창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 mail : smnews123@hanmail.net
세명일보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세명일보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