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4 05:11:43

70대 만학도 신현문씨 향학열 귀감

계명대 대학원 합격, 면학 장학금 100만원 칠곡 호이장학회 기탁
“늦었을까 망설이는 분에게 도전하라 말하고 싶어” 선행도 ‘A+’

황보문옥 기자 / 1101호입력 : 2021년 02월 19일
↑↑ 만학도 신현문씨(74·앞줄 가운데)가 대구 달서구 계명대학교 영암관에서 손주뻘 동기, 선배들과 함께 활짝 웃으며 졸업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70대 중반의 만학도가 대학원 시험에 합격하면서 받은 ‘면학장학금’을 다른 학생을 위한 장학금으로 기부해 화제다.

감동의 주인공은 신현문씨(74·칠곡군 북삼읍)로 지난 18일 계명대학교 학위 수여식에서 자신이 받은 장학금 100만원을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칠곡군 관계자에게 ‘호이장학금’으로 전달했다.

특히 신 씨는 “늦은 나이에 공부하려니 힘들었습니다. 수업에 시험 치는 일, 과제와 실습도 그렇고, 컴퓨터 사용도 제겐 보통 힘든 일이 아니었죠, 특히 나이가 들어서인지 수업을 듣고 돌아서면 까먹고 또 돌아서면 까먹는 등 암기가 참 힘들었다”고 소회했다.

신 씨는 학사모를 쓰고 활짝 웃으며 “배고픔 보다 배우지 못한 한이 더욱 큰 고통”이라며, “특히 가난으로 배우지 못해 평생의 한을 갖는 분들이 없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신 씨는 5년 전만 하더라도 초등학교 졸업이 학력의 전부였다.

경북 칠곡군 기산면에서 가난한 농부의 장남으로 태어나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간신히 초등학교만 졸업하고 부모님의 농사일을 도왔다.

중학교 진학을 하지 못했지만 가난이 배움에 대한 의지를 꺾을 수는 없었다.

그는 또 친구들의 교과서와 노트를 빌려 독학을 하며 학업에 대한 열망을 채워 나갔다.

30대에 접어들자 농촌 생활을 청산하고 대도시에서 사업에 도전해 성공한 사업가로 명성을 얻었으나 중국산 저가제품과 IMF로 인해 부도를 맞게 됐다.

예순을 넘기면서 상가임대사업으로 매월 고정수입이 발생하며 생활이 안정이 되자 그동안 못했던 공부에 대한 열정이 다시 솟아났다.

신 씨는 “처음에는 이 나이에 공부를 시작해도 될까 망설였지만 가족들의 격려와 평생토록 간직해온 배움의 한을 풀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다”며, “하고 싶은 일을 열심히 실천하며 도전하는 것이 노년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보내는 방법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지난 2016년 7개월간 고시원에서 숙식을 해결하며 69세 나이로 중학교·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에 합격한 데 이어 대학수학능력시험에까지 도전 이듬해 계명대 역사학과에 입학했다.

신 씨의 대학생활은 꼬불꼬불한 영어보다 반백년 나이 차이가 나는 동기들과 친목을 다지지 못해 한동안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열린 마음으로 학생들과 함께 어울리며, 한 달에 백만 원 이상 사비를 들여 밥을 사주기 시작하자 학생들도 점차 마음을 열기 시작했다.

학생들 사이에서 말이 잘 통하는 밥 잘 사주는 착한 형, 오빠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또 학위 수여식에서도 학생들이 신 씨를 보자 “형 축하해요”라고 인사를 건네며 손을 맞잡았다.

평점 4.5점 만점에 3.8이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그는 오는 3월 계명대 일반대학원 역사학과에 진학한다.

신현문 씨는 “특히 다른 학생들처럼 결혼 걱정과 이력서 쓸 일도 없으니 점수 욕심을 버렸지만 동기들의 도움으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게 됐다”며, “마지막 숨을 다하는 순간까지 손에서 책을 놓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다짐했다.
황보문옥 기자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사람들
예천성당 소속 ‘아가페 봉사단’이 지난 22일 용문면 소재 한부모가정을 찾아 청소 봉사를 
예천군 용문면 가족봉사단과 용문면 자원봉사거점센터는 지난 20일 용문면 어르신들과 함께  
예천군 지속가능발전협의원들이 지난 12일 봄을 맞아 개포면 행정복지센터 일대 가로변 자투 
예천군 호명읍 담암리에 거주하는 105세 임차녀 할머니가 지난 10일 호명읍 제1투표소를 
경북도청 공무원 봉사동아리 \"행복을 바르는 사람들\"가 지난 6일 예천군 감천면 소재  
대학/교육
경산교육지원청, '경산 학부모회장협의회'개최  
안동대 등 5개 대학,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유치 맞손  
대구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모집  
영남이공대, 한국토요타로부터 교육용 차량 기증 받아  
대구한의대 박수정, 전국대학육상선수권 중장거리 2·3위 차지  
예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시  
대구교육청, 생태 전환교육 실천 학교 145곳 확대  
대구한의대 세대통합지원센터, ‘영덕 저출생 전쟁 대응 선포식’  
계명문화대, 파란사다리 사업 6년 연속 선정  
안동대, 경북 북부권 청년창업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칼럼
오는 5월 1일, 노동절이 다가오고 있지만 대한민국의 공무원은 쉬지도 못하는 정체 
최근 맨발걷기의 효능이 알려 지면서 맨발 걷기 붐이 일고 있다. 맨발걷기는 각종  
어떤 말이 등장하면,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 낱말의 생성에 합당한 사유가 있는지  
4월 총선은 끝났다. 더불어민주당 175석, 국민의힘 108석, 조국혁신당 12석 
‘비파괴검사’라는 게 등장하여 학문적으로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 크게 주목받은 적이 
대학/교육
경산교육지원청, '경산 학부모회장협의회'개최  
안동대 등 5개 대학,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유치 맞손  
대구대, 야생동물 실태조사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모집  
영남이공대, 한국토요타로부터 교육용 차량 기증 받아  
대구한의대 박수정, 전국대학육상선수권 중장거리 2·3위 차지  
예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시  
대구교육청, 생태 전환교육 실천 학교 145곳 확대  
대구한의대 세대통합지원센터, ‘영덕 저출생 전쟁 대응 선포식’  
계명문화대, 파란사다리 사업 6년 연속 선정  
안동대, 경북 북부권 청년창업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제호 : 세명일보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안기동 223-59 (마지락길 3) / 대표전화 : 054-901-2000 / 팩스 : 054-901-3535
등록번호 : 경북 아00402 / 등록일 : 2016년 6월 22일 / 발행인·편집인 : 김창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창원 / mail : smnews123@hanmail.net
세명일보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세명일보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