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엔 화물자동차서 승용차가 있다. 여기에다 철로 위를 달리는 철도가 있다. 더하여 하늘엔 비행기가 있으면, 사람의 이동에다 물류가 있으면, 경제발전의 노둣돌이 된다. 이 같은 노둣돌에서 비행기는 현재 가장 빠른 교통수단이다. 위 같은 세 가지가 동시에 이동한다면, 도시 간의 경제발전은 상호간에 경제를 주고받는 역할로, 물류의 중심지가 된다.
2020년 7월 경북 군위군이 극적으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공동 후보지에 유치를 신청했다. 인구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던, 군위와 의성 지역이 새롭게 도약할 기회를 얻게 됐다. 2020년 8월 국방부에 따르면, ‘제7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지방자치단체의 공동후보지로 유치 신청한, ‘의성 비안·군위 소보지역’을 통합신공항 부지로 의결했다. 지난 2016년 대구시가 국방부에 군 공항 이전을 건의한 지 4년여 만이다.
통합신공항은 현재의 군 및 민간 공항으로 이용되는 대구공항을 2.2배인 15.3㎢(약 463만 평) 규모로 의성 비안·군위 소보에 이전하는 사업이다. 2020년 8월 대구시의 ‘대구경북 물류 특화공항 건설 기본구상 연구용역’보고서에 따르면, 통합신공항 내 화물터미널 시설 규모는 1만 5000㎡이었다. 현재 대구공항 화물터미널 면적 844㎡의 17배가 넘는 규모다.
2020년 7월 이철우 경북 지사에 따르면, 큰 공항을 건설해, 세계 경쟁력을 갖춘 도시를 만든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로 군위와 의성은 세계적인 도시가 된다. 앞으로 다소 어려움이 있더라도 시·도민 모두가 힘을 합쳐 함께 헤쳐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신공항 유치 신청 합의에 산고가 컸으나, 이 길을 열어가는 데 그 어떤 차질이 생기면, 대구시장과 해결해나간다. 앞으로 험난한 길이 많을 텐데 시·도민 모두가 함께해 달라고 부탁했다.
지난 15일 홍준표 대구 시장에 따르면, 2030년 개항 예정인 TK신공항 건설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현황을 직접 점검했다. 이번 방문은 신공항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다. 2025년 추진계획 및 당면 현안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해서다. TK신공항은 대구와 경북 지역 미래 성장 동력이다. 기존 군 공항(K-2)과 대구국제공항이 직면한 소음, 고도 제한, 수용 한계 문제를 해결하고자 추진됐다. 공항 이전 및 건설로 지역 경제 활성화, 물류 허브 구축, 인프라 확장이 기대된다.
홍준표 대구 시장은 이번 현장 방문서, 공영개발 방식 전환에 따른 재원 확보 방안과 화물터미널 위치 갈등 해소 등 TK신공항 건설 사업의 전반적 추진 상황 등을 살폈다. 2025년 추진 계획에 대해 보고받았다. 대구시는 상반기에 재원확보를 위한 공자기금을 신청한다. 군 공항 사업계획 승인, 민간공항 기본계획고시, 이주단지 후보지 선정 등을 추진했다. 하반기에는 공자기금 운용계획(안)을 확정한다. 부지조성 공사 입찰공고, 보상을 위한 열람공고 등을 추진한다.
홍준표 대구 시장은 올 한 해 계획한 목표를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한다. 지역사회 간의 갈등을 해소한다. 신속한 업무 추진 등을 위해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더 열심히 뛰어 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원자재 가격상승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으로 건설 자재 부족이 예상됨에 따라, 군위 소재 채석 단지(㈜보광산업) 현장을 방문했다. 향후 신공항 건설을 위해 필요한 레미콘, 아스콘, 골재 등 자재 수급 현황을 직접 점검했다. 주요 자재 및 장비 수급 계획을 논의했다. 안정적인 공급 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흔들림 없는 대구 혁신을 강조하며, 대구의 미래를 위한 핵심 사업인 신공항 건설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실질적 추진계획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한다. 속도감 있게 추진하려면, 재원의 확보가 우선이다. 또한 신공항과 이와 관련된 여론·갈등서, 지역 간의 협의와 논의가 필수이다. 대구시는 의성군 등과 긴밀한 협의와 협조를 이끌어 낼, 여론에 따른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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