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예천 지역의 교통인프라 강화를 위한 ‘점촌~안동선 철도’ 사업이 올해 김형동 국회의원<사진>과 시·군 지자체의 핵심과제로 추진될 전망이다. 김형동 의원실은 지난 6일 국토교통부와의 현안협의를 위해 준비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건의(점촌~도청신도시~안동 노선)’라는 제하의 건의서를 공개하고, 김형동 의원이 작년에 이어 조만간 국토교통부와 철도정책 관련 현안협의를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형동 의원은 지난해에도 철도 주무부처인 국토부 차관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청와대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교통연구원장 및 담당 연구진 등과 총 9차례에 걸쳐 점촌~안동선 철도 관련 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김 의원은 ‘건의서’를 통해 △안동과 도청신도시 지역의 철도 수요 △현재 철도 인프라 상황과 점촌~안동선 구축 필요성 △본 노선 신설 시 기대되는 효용 등을 밝혔다. 먼저, 지역의 철도 수요와 관련해서는 지역이 ▴(경주보다 뛰어난) 문화·관광 자원의 보고(寶庫) ▴경북의 행정중심지로서 지역균형발전과 지방소멸방지를 위한 정책실현의 핵심 지역 ▴바이오산업·대마특구·농산물 등 산업물류 수요가 풍부한 지역 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다음으로, 현재의 철도 인프라 상황과 점촌~안동선 구축 필요성에 대해서는 ▴도청소재지로서 철도가 지나지 않는 유일한 곳 ▴(도내 이동량을 제외하면)안동과 수도권간의 이동량이 타지역 이동량 중 무려 40% 가까이 차지한다는 점 ▴서울과 수도권에서 청량리역에 대한 접근성 및 탑승수요는 매우 제한적 ▴수서(서울)~충주~점촌~도청신도시~안동 노선이 연결될 경우 청량리역보다 월등히 큰 이동수요를 흡수할 것임을 설명했다. 끝으로, ‘건의서’에는 ▴경북북부 지역에 대한 경제적·사회적 유발효과 ▴지역균형개발 및 지방소멸방지에 기여 ▴(자동차 수요를 줄여)경북북부 청정지역 보존에 기여 ▴철도 소외지역을 배려하겠다는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취지에 부합 등 점촌~안동 노선의 효용과 기대효과를 정리했다. 추가로 김 의원은 “장차 경북 신공항에서 도청신도시까지도 철도가 들어와야 하는데, 신공항을 동서로 지나는 점촌~안동선이 있어야 신공항에서 안동(도청신도시)을 거쳐 서울 수서까지 직통으로 연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안동시도 점촌~안동간 철도 사업을 시의 핵심사업으로 정하고 지난해 12월 외부용역을 진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현재 1차 결과물을 완성해 용역 중간보고를 계획 중”이라고 말했으며, 김형동 의원이 국토부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관련 협의를 하는 데 있어서 시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협의과정에 동참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올 4월 확정될 예정이며 지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점촌~안동 노선은 ‘추가검토사업’으로 지정된 바 있다. 조덕수·황원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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