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는 대표적인 시민들의 발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 대중교통은 목적지까지로 가는,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이다. 촘촘한 교통망은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많은 편의를 제공한다.위와 같은 편의를 제공하려면, 노후버스를 제대로 관리를 해야 한다. 노후버스가 시민들은 태우고 시가지를 달린다면, 안전은 물론 매연이나 미세먼지를 내뽑는다.이렇게 된다면,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고 만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검사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공단에서 자동차검사를 받은 총 316만대의 자동차 중 21.4%인 68만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는 전년 대비 2만5천대가 증가한 수치이다. 안동시의 대중교통인 버스가 노후로 말미암아, 도로 위를 달리는 흉기로 둔갑하고 있다는 본지의 보도이다.안동 시내버스 상당수가 차령제한 연수를 초과한 노후차량이 운행 중이다. 비례적으로 안전성과 환경문제를 야기할 만큼 심각한 실정이다.안동시내 버스의 노후화율은 30%를 넘어섰다. 시민 안전율도 30%에 멈춘 게 아닌가한다. 작년도 시내버스 점검은 2개사에 1회씩 단 두 번뿐이었다. 이 같다면, 안동시의 교통행정이 있으나마나한 형편이다.뒷짐을 진 대중교통 행정의 표본이다. 현재 안동에는 3개 버스회사가 138대의 시내버스를 보유하고 있다. 이중 124대의 시내버스가 40개 노선에 순환 배차 방식으로 운행한다. 시내버스는 K사 35대, D사 35대, A사가 68대씩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이를 회사별로 보면 K사가 35대 중 10대로 28.57%, D사가 35대 중 17대로 48.57%, A사가 68대 중 16대로 23.52%의 노후화율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올해로 9년을 넘기는 버스가 K사가 4대, A사가 9대가 다시 늘어난다. 한편 등록일 기준 5년 미만인 비교적 신차 비율은, K사가 14대로 40%, D사가 14대로 40%, A사가 33대로 48.52%로 각각 나타나고 있다. 현재 시내버스 등은 자동차 여객 운수 사업법 84조 시행령 40조에 의거 기본 운행 연수 9년이다.하지만 임시 검사를 거쳐 6개월씩 4차례, 총 2년의 연장 운행이 가능하다. 적법하게 11년이나 운행이 가능한 셈이다.이는 법이 정한 최대의 연한이다. 법만이 결코 능사가 아니다.시민안전은 법보다 상위개념이다. 자동차 등록일 기준으로 현재 안동에는 약 43대의 자동차가 올 1월말 기준, 9년을 넘긴 차량이다.전체 보유 차량의 31.15%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게다가 올해로 9년을 넘기는 버스 9대가 신규로 늘어나게 된다.등록일 기준 5년 미만인 비교적 신차 비율은, 회사마다 달라도 40%, 48.52% 등이다. 이런 상황인데도 안동시 당국은 작년 한해 교통안전 점검을, 특정 회사에 각 1차례씩 두 번에 그쳤다.차량 정비와 관련된 사항으로는 총 5건에 대해서만 통보했다.당국의 시민 안전 보호 의지를 의심케 하고 있다. 안동시가 교통행정을 법에 의지하여 하고 있다고 한다면, 이는 시민들의 교통안전을 모른다는 식일뿐이다. 대중교통의 행정은 시민안전이 최우선이다.이때의 최우선은 노후화한 버스를 신차로 바꾸는 행정을 펼쳐야한다. 버스는 민간이 운영하여, 수익 창출이 목적이다. 그럼에도 시민들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다면, 행정의 손길은 있어야만 한다. 시민들의 안전마저도, 어떻게든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민간에게 전적으로 맡길 수는 없는 노릇이다. 안동시는 민간의 고충도 들어가면서, 신차 교체 등 해결에 앞장을 서야만 한다. 민선 6기는 품격 높은 도시 풍요로운 시민행복을 추구하고 있다. 품격, 풍요, 시민행복 등은 먼 곳에 있는 게 아니다. 일상생활의 질인, 대중교통이다. 안동시는 대중교통의 안전부터, 행정이 챙길 것을 촉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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