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트륨 과다섭취시 골다공증·고혈압·위암·만성신부전 노출 위험 소금·배추김치·간장·된장·고추장 주요 섭취원 저감화안 추진해야 한국인의 나트륨 섭취량이 세계보건기구(WHO) 섭취 권고량의 두배 가량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국민건강보험이 14일 공단설립 40주년을 맞아 대한상의에서 개최한 비만예방 정책세미나에서 이해정 가천대 노화임상영양연구소 연구원은 ‘지역별 한국인의 소금나트륨 현황과 저감대책’이란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발표내용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한국인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3890mg으로 WHO가 권고한 2000mg보다 2배 가량 초과했다. 또한 영국 3440mg, 미국 3436g에 비해서도 최대 400mg이 많았다.이 연구원은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골다공증, 고혈압, 위암, 만성신부전 등 4대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고 경고했다.짜게 먹는 지역으로는 2015년 기준 광주가 꼽혔고 전북은 가장 적었다.음식으로는 남자의 경우 소금 섭취로 인한 나트륨 비중이 20.5%로 가장 높았고 배추김치(11.7%), 간장(9.8%), 된장(6.7%), 고추장(4.2%), 라면(3.1%), 컵라면(2.0%), 고등어(1.7%), 쌈장(1.7%), 말린국수(1.6%)의 비중도 상대적으로 높았다.여자의 경우는 소금(19.2%), 간장(10.9%), 배추김치(10.4%), 된장(7.1%), 고추장(4.0%), 말린국수(2.4%), 라면(2.3%), 말린미역(1.4%), 쌈장(1.1%), 달걀(1.1%) 순이었다.연령에 따른 나트륨 섭취 기여식품도 다소 달랐다. 12~18세는 소금(19.2%), 간장(10.2%), 배추김치(8.7%), 고추장(4.2%), 라면(4.0%) 순이었다. 19~29세는 소금(22.8%), 간장(10.6%), 배추김치(8.3%), 라면4.6%), 고추장(4.4%), 30~39세는 소금(19.8%), 배추김치(10.7%), 간장(9.6%), 고추장(4.3%), 된장(4.3%) 순이었다.또한 40~49세는 소금(22.1%), 배추김치(11.9%), 간장(10.2%), 된장(5.7%), 고추장(5.2%)순으로 나왔고 50대도 비율의 차이는 있었지만 40대와 마찬가지로 소금(20.7%), 배추김치(12.1%), 간장(9.2%), 된장(7.3%), 고추장(4.3%)으로 인한 나트륨 섭취가 많았다. 이 연구원은 이에따라 30~49세를 주요 타킷으로한 나트륨 저감화 방안을 제안했다. 이들이 주로 먹는 배추김치, 깎두기, 총각김치 등 건강한 김치류 개발과 함께 칼국수, 메밀국수와 같은 국수류를 중점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또한 모든 연령층에서 소금, 간장, 배추김치, 된장, 고추장이 주요 나트륨 기여식품의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며 전통발효식품의 건강식 이미지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저감화 사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뉴시스 |
|
|
사람들
영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난 9일 읍 행정복지센터에서 ‘행복키움 힐링화분’나눔 행사를
|
강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부조나누리’는 지난 5일 독거노인과 취약계층의 위생적인 생활환
|
황오동 행정복지센터는 9일 황오동 직원과 관내 자생단체 회원, 도·시의원 당선자 등 10
|
9일 농업회사법인 본가㈜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김치 5kg 200박스(시가 500백만원
|
봉화교육지원청이 지난 8일 관내 요양원을 방문해 어르신을 위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
대학/교육
|
대구교육청-경기교육감 당선인, IB MYP프로그램 운영 사례 공유 |
|
경산교육지원청, 유치원 보호자 및 교원 맞춤형 연수 |
|
국립경국대, ‘한국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첨단 인프라 현장 견학 |
|
영남이공대, ㈜틸론과 AI 대전환 상생협력 업무협약 |
|
경산동의한방촌, 경북 웰니스관광지 재지정 |
|
DGIST-MIT 공동 연구팀, ICRA 2026 로봇 비전 챌린지 1위 |
|
대구 교육청, 가족 마음 잇는 ‘찾아가는 소통맘 프로그램’ 운영 |
|
DGIST, KAIST 최성현 교수 초청강연 ‘AI·6G 시대 네트워크 미래 조망’ |
|
미국 조지아주 K-EDU 방문단, 경북교육청 남부미래교육관 방문 |
|
김천대 박옥수 이사장, 피지 대통령과 2년 연속 면담 |
칼럼
친구가 시사에 대한 내용을 카톡으로 또 보내왔다. 의심스러워서 다시 AI에게 물어
|
2026년 5월 19일 하회마을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열렸다. 15만 중소도시 안동
|
이차돈의 죽음은 단순한 개인의 희생이 아니었다. 그것은 한 시대의 두려운 장벽을
|
영화 ‘군체’는 부산행(2016)과 반도(2020)를 잇는 세 번째 좀비 장르 영
|
친구가 의학 상식에 대한 내용을 또 보내왔다. 다시 AI에게 물어보았다.
|
대학/교육
|
대구교육청-경기교육감 당선인, IB MYP프로그램 운영 사례 공유 |
|
경산교육지원청, 유치원 보호자 및 교원 맞춤형 연수 |
|
국립경국대, ‘한국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첨단 인프라 현장 견학 |
|
영남이공대, ㈜틸론과 AI 대전환 상생협력 업무협약 |
|
경산동의한방촌, 경북 웰니스관광지 재지정 |
|
DGIST-MIT 공동 연구팀, ICRA 2026 로봇 비전 챌린지 1위 |
|
대구 교육청, 가족 마음 잇는 ‘찾아가는 소통맘 프로그램’ 운영 |
|
DGIST, KAIST 최성현 교수 초청강연 ‘AI·6G 시대 네트워크 미래 조망’ |
|
미국 조지아주 K-EDU 방문단, 경북교육청 남부미래교육관 방문 |
|
김천대 박옥수 이사장, 피지 대통령과 2년 연속 면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