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반도는 지역적인 한계와 행정의 편의에 따라 몇 개의 구역으로 나눠서, 해당도시의 특성에 따른 행정을 하고 있다. 옛날엔 교통이나 통신이 오늘날처럼 발전하지 못한 탓에, 각기의 발전만을 추구했다. 지금은 한국의 어느 곳이든 하루 생활권에 들만큼, 교통망이 편해졌다. 게다가 통신은 한국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를 하나로 묶었다. 이렇다면, 상호간에 가까운 지자체끼리라도 하나로의 묶음은, 또 다른 경제발전인 상생을 도모한다는 것으로 아주 바람직한 일이다. 울산과 포항 그리고 경주 등은 행정이란 칸막이가 있다할망정, 하나임에 다름이 없다. 이 같이 하나로 가는 것은 지금은 물론 미래까지를 내다보는, 자본창출의 기회를 잡는 것이다. 지난해 6월 30일 포항·울산 고속도로 개통을 계기로 출범한 해오름동맹이 1주년을 맞았다. 포항시는 지난 24일 포항시청에서 김기현 울산시장, 최양식 경주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등 세 도시 시장과 간부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1주년을 겸한, ‘해오름동맹 정례회’를 개최했다. 위의 세 도시가 해오름동맹을 맺는 것은, 각기의 도시가 가진 지역적인 특색에다 경제발전을 상호간에 협력하자는 취지의 뜻을 담은, 경제햇살 같은 취지의 이름이다. 이 햇살이 세 도시민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일 것으로 내다본다. 이날 만남에서는 해오름동맹의 1년간의 사업성과를 되짚어 봤다. ‘동해남부권의 상생발전 전략연구’ 용역 최종 보고회에 이어, ‘해오름동맹 발전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먼저, 지난 10개월에 걸쳐, 울산발전연구원과 대구경북연구원이 공동으로 진행한 용역과제를 발표했다. 울산발전연구원 정현욱 박사는 4차 산업혁명 선도 클러스터 구축과 환동해경제권 거점도시권 실현, 동해남부권 신관광벨트 구축, 광역행정 거버넌스 구축 등 상생발전의 4대 목표와 37개 주요사업, 64개 세부사업을 제시했다. 이번 용역에서 제시된 선도 사업 중에 포항의 신소재산업과 경주의 부품산업, 울산의 장비개발 등 각 도시산업의 강점을 융합한, ‘첨단 신소재 자동차산업 벨트’를 조성한다. 울산~경주~포항 415km의 천리 연안 녹색길과 해돋이 명승지를 연계한 ‘동해남부권 해안관광 공동 벨트’를 구축한다. 101.6km에 이르는 동해남부권 폐철도를 이용한 ‘해오름 그린웨이’ 추진 등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포항 영일만항을 대북방 교역 거점항으로, 울산항을 동북아 오일허브항으로 육성시켜 나간다. 더하여 ‘북극항로 개발 및 동해 심해저 자원개발’에 공동 대처한다. 앞으로 이 같은 공동사업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위한, 국책사업화를 위해 3개 도시가 공동 참여하는 ‘해오름동맹 사무국’ 설치 필요성도 언급됐다. 포항시 박준상 자치행정국장은 해오름동맹 추진상황 경과보고에서 출범 이후, 동해안연구개발 특구 지정을 추진했다. 도시와 대학 간의 상생발전 Univer+City를 개최한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는다. 동해남부선 폐선도부지 활용방안에 공동으로 대응한다. 3개 도시 시민들을 위한 합동문화공연 등 지난해 말 대한민국 테마 10선 선정된 해오름동맹 지역의 ‘해돋이 역사기행’ 등 가시적 성과도 소개했다. 이강덕 시장은 울산~경주~포항은 동해남부권의 경제 주축이다. 동시에 대한민국 제조업의 상징이다. 앞으로 해오름동맹을 통해 세도시의 강점과 연관 산업의 연결 고리를 한층 더 강화한다. 대한민국의 미래 에너지 산업과 4차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과 경주, 포항을 잇는 울산-포항고속도로가 개통된 지 1년 만에 교통량이 5.6%나 증가했다. 해오름동맹은 이제 첫발을 디딘, 동맹을 맺은 지, 겨우 1년이다. 그럼에도 1년의 성과에서 굵직한 성과를 창출했다. 이제부터는 해오름동맹의 사무국을 새로 만들어, 종합적인 안에서 국책사업까지로 가도록 창안해야한다. 해오름동맹이 세 도시가 하나라는 의미를 각 시민들이 체감하는 경제발전으로 가야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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