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04-26 21:20:23

울릉, 제2회 한국 공공브랜드 '대상'

가고 싶은 K-관광섬 울릉도 브랜드 ‘울루랄라 울릉도’
제2회 한국 공공브랜드 대상 지방자치단체 부문

김형삼 기자 / 1980호입력 : 2024년 12월 01일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 울릉청년단의 바다 포차 운영 모습.<욹릉군 제공>

울릉군이 지난 29일 잠실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열린 ‘제2회 한국공공브랜드 대상’에서 ‘지방자치단체 관광브랜드 부문’ 대상을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KAPB)에서 개최한 ‘한국공공브랜드 대상’은 올해 2회를 맞이했으며, 정부와 지자체 및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을 대상으로 작품을 모집해 공공의 가치를 제고하는데 기여한 공공브랜드를 최종 선정, 이를 시상하고 있다.

군 수상작은 ‘가고 싶은 K-관광섬 울릉도’의 브랜드인 ‘울루랄라 울릉도’로 젊음(youth), 액티비티(activity), 글로벌(global)의 가치를 담아 제작됐다.

‘가고 싶은 K-관광섬’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3년부터 추진 중인 국가 정책사업으로 전국에서 울릉도(울릉군)를 포함한 5개 섬을 공모 선정해 세계인이 가고 싶은 관광명소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울릉도는 우리나라 대표 화산섬이자, 청정 바다와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신비의 섬으로, 2027년을 목표로 울릉 신공항이 세워지는 등, 사계절 글로벌 관광지로의 도약을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울릉도 여행의 핵심 메시지(젊음, 액티비티, 글로벌)를 담은 k-관광섬의 브랜드 ‘울루랄라 울릉도’를 활용한 다양한 행사를 지역에서 개최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에는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고아웃코리아’와 함께 ‘고아웃 슈퍼하이킹’행사를 개최해 400명이 넘는 캠퍼와 하이커들이 울릉도를 다녀갔으며, 코오롱스포츠와 함께 개최한 ‘Dare to dive ulleung’에서는 자연 그대로의 울릉도 화산 암벽을 등반할 수 있었다.

7~8월에는 에메랄드빛 바다에서 나는 울릉도 해산물을 활용한 ‘울릉청년단의 바다포차’와 해양레저 체험 행사를 개최해 군민과 관광객의 큰 호응을 받았으며, 9월에는 울릉도의 숨겨진 자연 속에서 웰니스 행사(요가)를 추진, 울릉도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했다.

오는 20일부터는 울릉도의 풍경과 어우러지는 작은 크리스마스 마을 컨셉의 ‘울루랄라 윈터마켓’을 운영해 울릉도를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울릉도의 겨울을 보다 특별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에 있고, 행사는 2025년 2월까지 주말마다 운영 될 예정이다.

군은 내년에도 울릉도의 자연과 문화를 활용한 다양한 K-관광섬 사업을 추진 할 예정이다. 자연환경을 활용한 산악스키(백컨트리 스키) 프로그램이 개최될 예정이며, 이와 더불어 2월에는 설원하이킹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봄 시즌부터는 해담길을 걷는 챗봇 기반 미션투어가 오픈 될 예정이며, 7월에는 ‘아웃도어스포츠코리아’와 함께 ‘2025 울릉도 국제 트레일러닝 대회’를 개최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울릉도만의 미식자원을 활용한 먹거리 개발과 울릉도 마을을 탐방하는 투어 프로그램 등 울릉도 관광 정체성과 브랜드를 알리고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다양한 소식과 자세한 행사 내용은 ‘울루랄라 울릉도’ 공식 누리집(https://u-lala.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남한권 군수는 “새로운 하늘길이 열리게 되면 울릉도는 대한민국의 작은 섬이 아닌 세계적 관광명소로 나아갈 수 있고, 지금 그 기반과 틀을 만들어 나가야 할 중요한 시기인 만큼, 지금까지 해오던 관습에서 벗어나 울릉도의 장점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기반을 군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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