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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질문탐구 활동 사진.<경북교육청 제공> |
| 경북교육청이 도내 중·고 교사의 교과별 교수학습과 평가계획 작성을 지원하기 위해 ‘생각을 다지는 아하! 궁금 2025 질문탐구 수업(중학교 교사용)’, ‘생각을 다지는 아하! 궁리 2025 질문탐구 수업(고등학교 교사용)’자료집을 마련해 배포했다.
이번 자료집은 신(新)퇴계 교과 교사단이 중심이 돼 전 교과의 우수 교수학습과 평가계획을 집대성한 것으로, 중학교 50개 과목(393쪽), 고등학교 55개 과목(428쪽) 등 총 800쪽이 넘는 분량으로 구성됐다.
작년 초 교과별 교수학습과 평가계획과 관련한 학교 정보공시 항목이 개정됨에 따라, 경북교육청은 ‘배움(학습내용)-질문(수업방법)-생각(평가방법)’이라는 3요소를 포함한 새로운 서식과 작성 예시를 안내했다. 하지만 새로운 방식이 학교 현장에 빠르게 정착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이를 돕기 위한 자료집이 제작됐다.
이를 위해 지난해 6월, 신(新)퇴계 교과 교사단을 구성, 10개 팀 225명 교사가 교과별 질문탐구 수업 연구를 진행하고, 75회에 걸친 수업 나눔을 이어가며 구체적 질문탐구 수업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했다.
이번 자료집은 질문탐구 수업의 첫 단계인 교수학습 및 평가계획 작성을 돕기 위한 실질적 가이드다. 하지만 특정한 정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이 학생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참고 자료로 활용된다.
이에 따라 자료집 부제도 ‘신(新)퇴계 교사들이 열어 주는 쪽문 하나’로 정해졌다. 교사들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쪽문’과 같은 자료집이라는 의미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사들이 부담 없이 펼쳐볼 수 있는 자료집이 되길 바란다”며, “작은 문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수업을 계획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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