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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 및 22개 시·군 국비확보 전략 회의 참가자들.<경북도 제공> |
| 경북도가 도내 균형 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을 위해 2026년 도로 및 철도 분야에 국비 2조 2,202억 원 확보를 위해 노력한다.
경북도는 24일 도청에서 22개 시·군 도로·철도 분야 담당과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국비 확보와 지역 현안 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구미~군위 간 고속도로, 성주~대구 간 고속도로의 조속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및 착공, 남북내륙철도(김천~거제), 영일만 횡단 구간 고속도로 등 53개 사업의 국비 확보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분야별로는 ▲철도 12지구 6,295억 원 ▲고속도로 8지구 7,990억 원 ▲국도 19지구 6,585억 원 ▲국도대체우회도로 2지구 400억 원 ▲국가지원지방도 12지구 932억 원 등이다.
도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시·군과 함께 국가 투자예산 신청, 부처 예산심의 및 예산 요구, 기재부 예산편성, 국회 예산 심사 등 국가 예산편성 단계별 총력 대응에 나선다.
아울러, 2026~2030년을 목표 연도로 추진하고 있는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과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제5차 철도망 구축계획 등 SOC분야 핵심 국가계획이 연말에 발표되는 만큼 남북 9축 고속도로인 영천~양구 간 고속도로, 남북 10축 고속도로인 영덕~삼척 간 고속도로 등 대형 SOC사업을 국가계획에 착실히 반영할 계획이다.
남북 10축 고속도로 부산~포항 구간은 지난 2016년 6월 개통됐고 포항~영덕은 올 연말 개통을 눈앞에 두고 있어 영덕~삼척 간 고속도로가 개설되면 올해 1월 1일 운행을 시작한 동해선 철도와 함께 경북 동해안 지역 관광과 산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용수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시·도별 국비 확보 경쟁이 치열한 만큼 지역에 꼭 필요한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와 증액 없이 감액만 반영한 국회 예산 심의에도 2025년 정부안 1조 4,320억 원비 7,935억 원이 증액된 2조 2,255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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