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김재우 시의원(동구1, 사진)이 서면 시정질문을 통해 대구국제공항의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를 위한 다방면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대구국제공항은 연간 375만 명 수용 능력을 갖추고 있으나, 2019년 467만 명이 이용하는 등 이미 수용 한계를 초과한 상황”이라며, “공항 내 주차 공간이 1,641면에 불과해 이용객과 인근 주민 불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구시가 개발제한구역 내 유휴지를 일정 기간 임시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개발제한구역 내에서도 환경평가 결과 3등급지~5등급지까지는 주차장 설치가 가능하다”며, “임시 주차장을 조성하면 토지 소유자는 사용료를 통해 수익을 얻거나 토지세를 감면받을 수 있고, 대구시 역시 신속한 주차난 해소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구국제공항 인근 공영주차장을 확충·증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공항 이전 후에도 주민의 주차 수요가 높은 곳을 선별해 증축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제시했다.
아울러, 대구시가 추진 중인 ‘통합주차정보시스템’과 ‘대중교통 연계형 수요응답형교통’시스템을 활용해 대구국제공항과 인근 공영주차장을 연계하는 순환형 DRT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이용객의 주차 편의를 높이고 불법 주·정차 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김재우 의원은 공항 인근 불법 주정차 문제와 관련해 최근 불법 주정차 신고 건수는 급증하는 반면, 단속 실적은 감소하는 문제도 지적했다. 2024년 기준 공항 인근 불법 주·정차 불편 신고 건수는 714건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같은 해 단속 건수는 1,488건으로 2019년비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대구시와 동구청이 협력해 실효성 있는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대구국제공항의 주차난은 공항 이용객과 인근 주민에게 지속적인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도시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개항 이전까지 대구시는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대구국제공항 주차난 해소를 위한 적극적 대책을 촉구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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