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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년 新골든 창업특구 청년창업팀, 왼쪽부터 ‘대호당’ 김대호 대표, ‘성림조형원’ 심재담 대표, ‘경주시공간’ 윤재정 대표<경주시 제공> |
| 경주시가 추진해 온 ‘청년 新골든 창업특구 조성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거두며 청년 창업의 대표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2020년부터 올해까지 조성된 ‘청년 新골든 창업특구’는 총 25개 창업팀을 배출했다.
이 가운데 지난해 말 기준 누적 매출 39억 4,500만 원, 평균 고용 53명을 기록하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 한 해 동안만 19억 1,6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청년 창업팀의 시장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경주시가 주관하고 한수원이 후원하는 사업이며 위덕대 산학협력단(경주청년센터)가 위탁기관으로, 올해 ‘시즌4’까지 25억 원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청년 창업과 도시재생을 연계한 이 사업은 경주시 황오동 일대를 중심으로 청년 상권을 조성하고, 다양한 업종의 창업팀이 자리를 잡도록 지원해 오고 있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대표 성공 사례로 라멘 전문점 ‘대호당’이 손꼽힌다.
앞서 코로나19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맛과 운영 전략으로 승부하며 지역 맛집으로 성장한 대호당은 현재 웨이팅이 생길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연 매출은 3억 원에 달하며, SNS 마케팅과 로컬푸드 기반 메뉴 개발, 정책 지원이 어우러져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구축했다. 현재는 매장도 확장·이전했다.
대호당 인기 비결은 단순한 맛을 넘어 지역성과 정체성을 담은 메뉴에 있다.
특히 동경주 연안에서 잡힌 가자미로만 육수를 내 깊고 담백한 국물 맛을 내는 것이 이 집만의 비법이다.
대호당 김대호 대표는 “일본에 가면 지역마다 특색 있는 라멘이 있듯, 대호당 라멘을 맛보러 사람이 경주에 오게끔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성림조형원(대표 심재담)’은 연등축제, 신라문화제 등 지역 문화행사를 주도하며 연 매출 2억 원 규모의 문화예술단체로 자리매김했고, 굿즈 개발·판매와 문화예술 프로그램에 주력하는 ‘경주시공간(대표 윤재정)’은 굿즈 무인매장 운영 등으로 5년간 누적 매출 5억 원을 기록했다.
이들 창업팀의 성장은 체계적인 행정 지원과 단계별 컨설팅에서 비롯됐다. 창업 초기 기초조사와 코칭은 물론, 선배 창업자 등 민간 전문가가 참여한 맞춤형 컨설팅이 216회에 걸쳐 진행됐다.
현재 황오동 일대에는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0개 청년팀이 외부 지원 없이 창업에 나섰고, 특히 2024년 한 해 동안만 7개 팀이 자연 유입됐다.
주낙영 시장은 “청년 新골든 창업특구는 청년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공간이자 지역경제를 새롭게 이끄는 성장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창업과 성장이 선순환되는 생태계를 조성해 청년이 머무는 경주, 기회가 있는 경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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