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이후 2년 동안 대구시정과 가장 가까이 있었던 단어는 '시민'과 '변화'로 나타났다. 이는 대구시가 언론보도와 대구시 관련 SNS 등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민선 6기 시민 공감 정책 성과 분석' 결과에 따른 것이다.'시민'은 '대구'와 함께 총 1만7369회 언급됐으며 '변화', '혁신', '참여', '청년', '소통' 등도 민선 6기 주요 키워드로 조사됐다.대구시는 지난 2014년 7월 1일부터 올해 5월 31일까지 언론보도 26만건과 SNS·행정정보 자료 15만건 등 총 41만여건의 데이터를 수집해 ▲창조경제 ▲문화융성 ▲안전복지 ▲녹색환경 ▲소통협치 등 총 5개 분야에 걸쳐 분석을 진행했다.소통협치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 단어는 '변화'와 '참여'다. 언론보도에서 가장 자주 등장한 '변화'는 2014년 1052회, 2015년 2563회, 2016년 5월말 현재까지 1532회 언급됐다. SNS상에서는 '참여'가 매년 최고 빈도를 기록했다.이번 분석 결과 2015년 이후 새롭게 언급되기 시작한 키워드가 많다는 점이 특징으로 꼽힌다. '강소기업'(4877건), '스타기업'(3025건) 등이 경제 분야 연관어로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창업분야에서는 '스마트'와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많이 나타났다. '더위'와 관련한 단어의 성격 변화도 흥미롭다. SNS를 통해 '더위'와 함께 많이 사용된 단어는 2014년 '탈출'과 '경보'에서 2015년 이후에는 '대프리카(대구+아프리카 합성어)', '치맥페스티벌', '건강' 등으로 순위가 바뀌었다.분석을 진행한 P&S 빅데이터 연구소 관계자는 “대구시의 민선 6기 전반기는 '오로지 시민행복, 반드시 창조경제'의 틀 안에서 각 분야별로 활기찬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총평했다. 최희송 대구시 대변인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민 중심의 변화와 참여의 움직임을 살펴볼 수 있었다”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시민 공감의 폭을 더욱 넓혀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대구/전경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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