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연구원은 교사들의 평가 역량을 함양하고,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을 지원하고자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과정중심 수행평가 길라잡이’를 개발해 도내 전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과정중심평가는 배운 내용에 대한 평가, 학생 개개인의 발달상황을 고려한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교사별 평가로 운영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실시해온 평가를 교사별 과정중심평가로 전환해가기 위해 평가 도구 개발 등에 대한 교사의 평가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에 교육청연구원은 ‘수행평가의 이해, 수행평가 도구의 개발과 활용, 수행평가의 적용’ 등을 안내하는 교사용 가이드북을 개발해 각 학교에 제공함으로써 교원업무 경감 지원에 앞장서고자 했다. 교육청연구원은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수업과 업무를 하다 보면 수행평가를 제작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고, 가이드라인이 없어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아 본 길라잡이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모든 학교에 내실 있는 수행평가를 정착시킬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동=박채현 기자 95chyun@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