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08-03 06:17:07

김상훈 “고령 택시운전자에 ADAS 시스템 도입해야”

“고령화 시대 고용·안전 두마리 토끼 모두 잡을 최선의 정책” “고령화 시대 고용·안전 두마리 토끼 모두 잡을 최선의 정책”
세명일보 기자 / 입력 : 2018년 10월 10일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최근 택시 운전사 중 고령 운전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을 도입해 시민의 안전과 어르신 운전자들의 일자리를 함께 지키자는 제안이 10일 늘어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7월 기준 전국 사업용택시 운전자 26만8669명 중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27%가 넘는 7만2800명이다.
2006년 고령택시 운전자가 전체의 3.2%였던 것을 감안하면, 그 비율이 9배 가까이 커진 셈이다.
고령운전자의 사고 방지를 위해 엄격한 자격검사와 검사주기 단축 등의 방안도 제시되는 가운데 ADAS 장치 도입을 통해 보다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함께 제기된다.
사고가 나면 대부분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대형 승합·화물차량의 경우 이미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로 차선이탈경보장치 장착을 의무화해 교통사고 비율을 줄여나가고 있다.
2016년 천안의 한 소규모 택시회사에서는 회사 내 모든 차량에 자체적으로 ADAS를 도입, 6개월간 단 한 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바가 있다.
김 의원은 “고령의 택시운전자에 대한 ADAS 보급이 성공적으로 안착된다면 모든 택시운전자에게 확대해 교통사고율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고령화 시대에 고용과 안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최선의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대구=황보문옥 기자  hmo491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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