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농업기술센터는 2일부터 오는 12일까지 거주지 읍·면·동 농업인 상담소에서 올해 국립식량과학원 산 동계작물인 맥류·유채 종자 신청을 받는다.
국립식량과학원은 동계작물(맥류·유채) 종자를 매년 1회 유상 또는 무상으로 분양하고 있다. 종자 배정은 신청지역이 품종 재배적지이여야 하며, 이용목적별 순서에 따라 우선 배정한다.
지방농촌진흥기관 품종 비교 전시포 운영, 증식포 운영, 신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자체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종자를 신청할 경우 무상으로 분양한다. 그 외 잔량은 일반농가에 유상으로 분양한다.
무상으로 종자를 분양받는 경우, 신청한 목적에 맞게 종자 활용 결과와 생산물 활용 결과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유상 분양은 추후 가격을 공지할 예정이다.
신청 가능한 작물은 쌀보리(흑누리, 흑보찰, 호강), 겉보리(큰 알보리1호, 흑다향, 호향, 한강), 맥주보리(백록), 청보리(무한, 미호, 미한), 밀(백찰), 귀리(일한, 하이어리, 옥한), 트리티케일(조성), 유채(중모7001, 중모 7002, 증모 7003)으로 총 19품종이며, kg 단위로 신청을 받는다.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0일 종자 배정 여부를 통보하고, 23일에서 30일 사이 종자가 센터에 도착하는 즉시 공급에 나설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센터 작물기술팀(840-5639)이나, 각 읍·면·동 농업인 상담소로 문의하면 된다.
조덕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