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교육청연구원은 1일 개발위원 6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초등 과정 중심 수행평가 자료 개발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개별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해 학생들의 개별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평가가 강조되고 있다.
과정 중심 평가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 내실화, 수시평가 일상화, 수업 연계 평가를 통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경북도교육청연구원은 과정 중심 평가가 학교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2019학년도에 5~6학년 교사를 위한 과정 중심 수행평가 가이드북 및 10개 교과(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실과, 영어)에 대한 과정 중심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모든 자료는 개별 교사가 학급 특성을 고려해 재구성 후 활용할 수 있도록 ‘내친구 교육넷’에 웹자료로 탑재함으로써 평가 방법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교육청연구원은 “수업의 변화는 평가 변화로부터 시작된다. ‘결과’가 아닌 ‘과정’ 중심 평가로의 변화는 교육과정 정상화를 이루어내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시행돼야 할 과제이므로, 양질의 문항을 개발하는데 적극 힘써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채현 기자 95chyun@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