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농업미생물 제2관 15톤배양기 배양<상주시 제공> |
| 상주농업기술센터가 농업미생물관은 배양장비 1.5톤 4기를 추가로 증축돼 1월 중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농업인의 미생물 수요증대와 친환경 농업 육성을 위한 고품질 유용미생물 확대 보급을 위해 이번 증축된 이 사업은 미생물 활용 시 농약 및 화학비료 사용을 줄여 농가당 연간 480여만 원과 농업미생물관 등록 농가 총 2500명을 기준해 연간 120여억 원의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예상된다.
현재 오는 3월 준공 목표로 농업미생물관(2관) 신축공사가 진행 중이며, 완공 시 연간 1,500톤의 미생물을 보급하는 배양시설을 갖춰, 경북 최대 농업미생물 생산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또 내년부터 1관은 축산용 미생물, 2관은 경종용 미생물을 생산·공급하여 비료·사료용 미생물 생산시설을 분리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기술센터에서 직접 선발해 특허출원을 마친 토착미생물 ‘SJ07(상주07)균’을 실증시험한 결과 시설재배 오이·토마토의 염류장해 피해를 감소시키고 수확량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다.
아울러 오이, 방울토마토 작물에서 스트레스 지수가 9.3~12.7% 감소, 오이의 경우 누적 생산량이 무처리구 대비 8.6% 증가, 방울토마토는 9.4%가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SJ07균은 올해 하반기부터 농가에 공급될 예정이며, 추가 실험을 통해 저온·건조 등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 감소 추가기능을 밝혀 농가 적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조인호 소장은 “농업에 유용미생물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비료·농약 사용량을 줄여 온실가스 감축과 함께 토양 내 유기물 함량을 증대시키는 등 농업의 질적 성장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
|
사람들
영양 청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지난 25일 면사무소에서 효(孝) 꾸러미 나눔 행사를 가졌다
|
구미 형곡1동 단체협의회가 26일 형곡공원 주차장에서 '2026 사랑나눔 호프바자회'를
|
군위 부계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난 26일 취약계층 11가구에 건강음료 지원사업을 추진했
|
군위 희망복지지원팀이 지난 25일, 민관협력으로 효령면 주거환경 열약 취약계층(통합사례관
|
의성 단밀면이 지난 24일 용곡2리 마을에서 거동 불편한 어르신과 취약계층 대상으로 ‘찾
|
대학/교육
칼럼
2006년 7월 4일 선포한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이 20년 째를 맞고 있
|
AI는 이제 상상이 아닌 현실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SNS 추천 알고리즘부터 자동
|
경주에는 예로부터 신비로운 전설을 간직한 산골짜기가 많이 있다. 여근곡(女根谷)은
|
‘머시(MERCY)’는 우리말로 ‘자비’를 뜻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시
|
미련에 울지 말고 웃으면서 가거라/ 어차피 맺지 못할 너와 나의 사랑을 누구에게
|
대학/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