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07-14 21:40:03

심상정 “유한킴벌리, 생리대값 폭리”

유한킴벌리 “실제 출고가 2010년후 별다른 변동 없어”유한킴벌리 “실제 출고가 2010년후 별다른 변동 없어”
뉴시스 기자 / 입력 : 2016년 10월 11일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URL복사
유한킴벌리가 그동안 1년 중 생리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여름을 앞두고 가격을 올려 폭리를 취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11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유한킴벌리 가격인상 내부자료(본사가 대리점으로 보낸 자료)'를 입수, 공개했다.자료에 따르면 유한 킴벌리는 2010년, 2013년, 2016년 등 3년 단위로 6월에 생리대 가격을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의 경우 '화이트 슬일소 30'은 패드(Pad)당 59% 가격이 인상됐다. '화이트 슬일소 10'은 53% 가격이 올랐다. 전체 제품군은 20% 수준의 가격이 올랐다. 또 지난 5월 '깔창생리대' 논란이 일자 유한킴벌리 측은 생리대 가격 인상 계획을 철회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좋은느낌 울트라날개 중4'와 '좋은느낌 수퍼롱4' 제품에 대한 가격만 인하한 것으로 밝혀졌다. 유한킴벌리에서 팔고 있는 나머지 품목들은 '리뉴얼'이라는 명목으로 최대 17.4% 평균 7%대의 가격 인상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심 의원은 "당시 20% 가격인상을 했다가 철회한 2개 제품은 '구제품'"이라며 "리뉴얼 한 36개와 신제품 8개는 7%대 가격인상을 하는 등 앞뒤가 맞지 않다. 어떻게 가격상승 요인이 반영된 '신제품'이 '구제품' 보다 인상폭이 낮을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가격 인상 철회 약속을 어긴 것과 관련해 유한킴벌리 측은 '원재료 가격상승과 기술적 요인'으로 인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 유한킴벌리 측은 "신소재와 기능이 다른 신제품을 기존제품과 개별 품목별로 비교할 수 없다"며 "2013년 출시된 신제품은 '화이트 시크릿홀 와이드&롱'으로 기존 생리대 제품 보다 평균 7% 높은 가격으로 책정했다"고 반박했다. 또 "올해 '좋은느낌'에 대한 가격인상은 없었으며, 신제품 '좋은느낌 매직쿠션' 제품에 한해서만 평균 7.5% 높은 가격을 책정했다"며 "생리대의 회사 실제 출고가격은 2010년 이후 별다른 변동 없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소비자 가격은 최종 판매자가 결정한다"며 "닐슨 조사자료 기준으로 치열한 시장 경쟁으로 할인율이 적용되어 2010년 이후 소비자 실 구매가 별다른 변동 없었다. 심 의원실에서 근거로 제시한 대리점 자료도 실행되지 않고 철회된 내용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또 유한킴벌리가 시장 지배적 사업자에 해당하지만 공정위 측에서 이를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 의원에 따르면 국내 생리대 시장 점유율은 유한킴벌리가 57%, LG유니참 21%, 깨끗한나라·한국 P&G가 각각 9%, 8%다. 시장 점유율 50% 이상이거나 생리대 제조 3사의 시장점유율이 75%가 넘을 경우 공정거래법에 따라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는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보다도 높다는 것이 심 의원의 주장이다. 이 같은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유한킴벌리는 지난해 1조50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당기순이익은 1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심 의원은 "유한킴벌리의 시장점유율이 높아 비용상승 요인이 거의 가격에 반영되고 있다"며 "독과점 시장의 특징과 가격 설정의 요소가 반영될 경우 하위 기업들도 가격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독과점 가격에 의해 소비자 후생이 축소되는 폐해가 있다면 시장 경쟁이 제대로 작동한다고 볼 수 없다"며 "생리대 가격에 대한 국민적 공분에 대한 문제인식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와 해법을 공정위에서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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