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환경도시, 첨단경제 문화도시 추진목표 선언 남부권교통요충지·혁신적환경정비·첨단산업밸리 등
황보문옥 기자
기자 / 입력 : 2019년 09월 09일
대구시는 9일 2030년까지 민·관 자본 14조4천억원을 투입해 서대구역세권 30만평을 개발하는 내용의 '2030 도시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오창균 대구경북연구원장(왼쪽부터), 류한국 서구청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종덕 대구도시공사장, 서덕찬 교통국장이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9일 2030년까지 민·관 자본 14조4천억원을 투입해 서대구역세권 30만평을 개발하는 내용의 '2030 도시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서대구역세권 개발 조감도.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9일 세계로 열린 미래경제도시로 도약시킬 '서대구 역세권 대개발 미래비전'을 제시했다.
시는 이날 서대구 역세권을 첨단경제와 문화, 스마트교통과 환경이 어우러진 '세계로 열린 미래경제도시 서대구'로 개발해 대구경제 도약과 균형발전을 획기적으로 진전시키겠다고 발표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2030년까지 민간자본과 국·시비를 포함해 14조4천억원을 투자해 서대구역 일대 98만8천㎡(30만평)를 민관공동투자개발구역, 자력개발유도구역, 친환경정비구역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서대구 지역은 과거 산업단지가 밀집돼 국가의 경제를 견인하는 대구산업의 중심이었으나, 세계경제·산업의 급격한 변화로 기존 제조산업이 위기와 도전에 직면했고, 노후된 산업단지와 환경기초시설, 내부교통망 미흡으로 지역경쟁력이 약화된 실정이다.
하지만 2016년 서대구역 건설 확정으로 동대구에 이어 서대구 역세권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이후 문재인 대통령 공약,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민선7기 대구시장 공약에 반영되는 등 서대구 재도약에 대해 모두가 공감하고 약속하면서 정책적 기반이 마련됐다.
시는 서대구의 중요한 위상을 반영해 '2030 대구도시기본계획'에서 성장유도거점이면서 1개의 주발전축과 3개의 부발전축이 교차하는 대구의 주요거점으로 설정했다.
서대구 역세권 개발규모는 약 30만평(98만8천㎡)이며 개발방향은 민관공동투자개발구역, 자력개발유도구역, 친환경정비구역으로 구분해 단계별로 추진하고, 개발대상 주변 산업단지와 주거지를 연계해 개발효과가 최대한 파급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시는 서대구 역세권을 대한민국 남부권 교통요충지로 만들기 위해 6개의 광역철도망 건설과 9개의 내부도로망을 확충하고 복합환승센터와 공항터미널을 건설한다.
광역철도망 건설은 6개사업 8조1천326억원으로 현재 확정돼 추진중인 서대구역의 고속철도(KTX·SRT), 대구권 광역철도, 대구산업선과 함께 남부신경제권 구축을 위한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와 글로벌경제권을 구축할 통합신공항 연결철도가 추진된다. 이와함께 서대구 역세권과 도시철도 1·2·3호선과 연결하는 신교통수단(트램) 건설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내부도로망 확충은 매천대교~이현삼거리간 연결도로 등 9개사업 2천996억원으로 장래 역세권 개발에 맞춰 교통혼잡을 사전에 해소하고 내부 접근성도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 모래적치장 등 임시시설로 사용되는 서대구역 남측부지는 675억원을 투입해 서대구 역세권을 상징할 수 있는 교통광장으로 조성된다.
또 6천7백억원을 들여 복합환승센터, 공항터미널, 환승주차장을 도입해 공항이용객과 철도·버스 및 승용차 이용객이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어 향상된 교통효율성으로 남부권 교통요충지로 자리매김한다.
서대구 역세권 개발의 추진으로 12만568명의 고용유발효과와 24조2천499억원의 생산유발효과, 8조4천609억원의 부가가치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서대구 역세권 개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민간투자유치 노력과 더불어 인프라 조성 및 환경개선 등 여건개선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이라며 “관련기관과 협업해 총력을 다해 서대구 역세권 대개발 미래비전을 실천하고 성공적으로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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