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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줄 왼쪽 두 번째부터 김성규 제주관광대 총장과 박승호 계명문화대 총장, 장인성 동원과학기술대 총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계명문화대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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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문화대, 동원과학기술대, 제주관광대가 지난 2일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 사업 추진을 계기로 각 대학 특화 역량을 융합하는 등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3개 대학은 고등직업교육 플랫폼인 'Glocal K-VET(Vocational Education Training)'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각 대학의 특화 분야를 융합한 새로운 고등직업교육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대학의 우수한 교육 역량을 '수출 산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번 연합은 단순한 대학 간 협력을 넘어, K-Culture(문화), K-Tech(기술), K-Tourism Services(관광 서비스) 등 각 대학이 보유한 전문성과 산업 인프라, 국제화 역량을 결합해 국내 지역 산업과 해외 수요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융합형 고등직업교육 완전체 모델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3개 대학은 전국을 대경권(계명문화대학교, 대구), 동남권(동원과학기술대학교, 경남), 제주권(제주관광대학교)으로 나누고, 각 지역의 특화 역량을 바탕으로 K-VET Hub & Spoke 모델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각 대학은 해당 권역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중심으로 국내외 확장이 가능한 고등직업교육 공유 플랫폼을 설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지역 산업계와의 산학협력 ▲유학생 대상 교육 및 취업·정주 연계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등을 포괄하는 다차원적 연계 구조가 Glocal K-VET 모델의 핵심이다. 단순한 유학생 유치를 넘어 유학생의 질적 성장과 지역사회 정착, 산업체 연계 고용 창출,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포함한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3개 대학은 ▲외국인 전용 마이크로·나노디그리 공동 운영 ▲유학생 대상 산학연계 현장실습 및 취·창업 지원 ▲지역 기업 대상 글로벌 시장 개척 및 시제품 제작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는 정주–고용–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Glocal K-VET 연합대학은 국내 전문대학의 우수한 고등직업교육 모델을 세계 시장으로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대학은 그동안 축적한 커리큘럼과 실습 중심 교육 시스템, 산학협력 모델을 바탕으로, 한국형 직업교육 수요가 높은 국가들과의 교육협력 프로젝트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해외 파견 교육 거점 구축 ▲국가별 맞춤형 마이크로디그리 공동 개발 ▲산업체 연계 국제 직업훈련과정 운영 등 다각적인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시도는 국내 고등직업교육 시스템이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일 열린 협약식에서 박승호 총장(계명문화대), 장인성 총장(동원과학기술대), 김성규 총장(제주관광대)은 “글로컬대학 사업은 단순히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그치지 않고, 유학생과 지역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조적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며, “대학이 지역과 세계를 연결하는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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